100만원짜리 고장나면 40만원 주고 또 사야..."사실상 '140만원' 주고 중고폰 산 셈"

애플 코리아의 아이폰 수리 방침이 국내 소비자들에게 각종 원성을 사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사소한 고장에도 수 십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리퍼폰을 사용해야해 불편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14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배덕광 새누리당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부 국정감사에서 "애플의 아이폰 사용자들의 소비자 불만을 분석해보니 아이폰은 고장 시 부분 교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라며 "작은 부품 교체만 하면 될 것을 40만원을 내고 리퍼폰을 구매하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애플은 고장 시 중고부품을 활용해 재조립한 '리퍼비시(리퍼)' 제품을 유상교환 하는 방식으로 AS를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액정이나 배터리 등 일부에 문제가 생겨 공식 AS센터에서 수리하면 40만원을 지불하고 리퍼 제품으로 바꿔야만 한다.  

이에 배 의원은 "작은 부품만 교체하면 될 것에 큰 비용을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배 의원은 수리 시 맡긴 기존 아이폰을 돌려주지 않는 애플 측의 방침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배 의원은 "100만여 원을 들여 아이폰을 샀는데 수리 받으려고 추가로 40만원을 내고 돌려 받는 것은 리퍼폰 뿐"이라며 "결국 140만원 들여 중고폰을 갖게 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심지어 소비자가 AS진단센터에서 수리하지 않고 고장난 폰을 그대로 쓴다고 해도 무조건 수리하도록 해 리퍼폰을 강매하게 하고 있다"며 "갑질도 이런 갑질이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리차드 윤 애플코리아 부사장은 "리퍼 정책은 수리 이후에도 고객으로 하여금 최고의 아이폰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낯선 개념일 수는 있지만 애플은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