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고속탈출 시설 예타 없이 추진… 2025년까지 2단계 단기대책 병행항공사별·노선별 분리 운영 등… 국토부, 기본계획에 공항 운영방안 검토
  • ▲ 제주 제2 공항 위치도.ⓒ국토부
    ▲ 제주 제2 공항 위치도.ⓒ국토부

    제주지역 제2 공항 입지로 선정된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온평리·난산리·고산리 일대가 토지거래 허가지역으로 지정된다.

    국토교통부는 제2 공항이 건설되는 2025년까지는 2단계 단기대책을 통해 제주공항의 이용 수요를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제2 공항의 항공사별·노선별 운영방안 등 구체적인 내용은 기본계획을 세울 때 고려하겠다는 태도다.

    10일 국토부에 따르면 제주도는 정부의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결과 발표 이후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신산지구 주변의 토지거래를 제한할 예정이다.

    제주 역사상 최대 규모의 건설사업으로 주변 지역 땅값 상승과 투기를 목적으로 한 불필요한 토지 거래를 제한하기 위해서다.

    국토부 관계자는 "토지 수용은 앞으로 기본계획이 마련돼 사업용지에 대한 경계선이 확정·고시된 이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2025년 제2 제주공항 개항을 목표로 2단계 단기대책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제주 항공수요조사 연구를 통해 2018년이면 제주공항이 완전히 포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우선 2018년 상반기까지 활주로 시설을 확충하고 여객터미널을 증축한다. 그동안 제주공항은 착륙한 비행기가 계류장으로 빨리 이동할 수 있는 활주로 고속탈출 시설이 없었다. 활주로 이용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활주로 고속탈출 시설을 조속히 건설하고자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쳐 예비 타당성조사를 면제하기로 하고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부연했다.

    2025년까지는 2단계 단기대책으로 다른 대지를 확보해 계류장 등 인프라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2단계 대책은 조속한 추진을 위해 연말께 착수하는 제2 공항 예비 타당성 조사에 관련 사업내용을 포함해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제2 제주공항 운영 방안에 대해선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할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자세히 검토하겠다는 견해다.

    국토부는 제2 제주공항 개항 이후 항공사별로 이용 공항을 나눠 운영하는 방안과 공항 1곳은 국내선 위주로, 다른 1곳은 국제선과 국내선 일부를 혼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한다는 구상이다.

    국토부가 예측한 제주공항 수요는 2035년 4500만명으로 국제선 이용객 500만명 국내선 이용객 4000만명쯤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공항 간 역할과 기능분담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 제2 공항은 495만8677.7㎡(150만평) 대지에 3200m×60m 규모 활주로 1본이 건설된다. 현재 제주공항은 330만5788.4㎡(110만평) 용지에 3200m×45m 규모 활주로가 들어서 있다.

    두 공항 간 거리는 80㎞쯤 떨어져 있다. 국토부는 제주 도내 교통 여건을 고려할 때 1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