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산림조합-VIP.COM 업무제휴… 산해진미 공동 브랜드 개발VIP.COM, 보유회원 1억명·특판시장 1위… 통관·위생검역 등 수월 기대
  • ▲ 수협중앙회와 산림조합중앙회가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산림조합중앙회 본부청사에서 중국 온라인 쇼핑몰 VIP.com(현지명 웨핑휘이)과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임권 수협중앙회장, 신용산 VIP.COM 한국 총경리,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수협
    ▲ 수협중앙회와 산림조합중앙회가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산림조합중앙회 본부청사에서 중국 온라인 쇼핑몰 VIP.com(현지명 웨핑휘이)과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임권 수협중앙회장, 신용산 VIP.COM 한국 총경리,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수협

    한국 임·수산물을 중국 본토 온라인 구매족에 직접 공급하는 길이 열렸다.

    수협중앙회와 산림조합중앙회는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산림조합중앙회 본부청사에서 중국 3대 온라인 쇼핑몰로 1억명의 회원을 보유한 VIP.com(현지명 웨핑휘이)과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임권 수협중앙회장과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 신용산 VIP.com 한국 총경리가 참석해 한국 임·수산물의 중국 판매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수협과 산림조합은 중국 시장 온라인 구매족을 겨냥해 임·수산물 융·복합 상품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공동브랜드는 '산과 바다에서 나는 귀한 맛'이라는 의미를 담아 (가칭)산해진미를 검토 중이다. 상품 개발단계부터 중국인 기호를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VIP.com은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 업체로 보유회원 1억명, 하루 방문객 수 1600만명 이상의 초대형 해외 직구(직접구매) 거래 중개 사이트다. 중국 여론조사 기관인 아이리서치에서 TMALL.COM, JD.COM과 함께 선정한 중국 3대 쇼핑몰이다. '기간 한정 세일 판매' 전략으로 중국인터넷 특판 시장 1위, 중국 온라인 쇼핑몰 점유율 4~5위를 점하고 있다.

    VIP.com은 미국·영국·호주·일본 등 세계 10여국에 자회사와 물류센터를 설립해 고객이 구매한 현지 상품을 책임지고 중국까지 배송하는 영업방식을 택한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경기 김포시에 직영 물류센터를 가동했다.

    수협과 산림조합은 VIP.com이 책임지고 중국 내 통관 절차를 진행하므로 까다로운 위생검역 등도 원활하게 이뤄져 수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수협과 산림조합은 자체 운영 온라인 쇼핑몰인 수협쇼핑과 푸른장터에서 임·수산물을 교차 판매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지난해 생산자단체의 상생 협력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수협쇼핑에는 푸른장터에서 판매하는 채소류, 견과류 등 42개 상품을 파는 산림조합 전문관, 푸른장터에는 수협 대표상품 '요리를 9해조' 등 39개 상품을 파는 수협전문관이 각각 개설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