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해운동맹 재편되면 해운업계 회생… 화물유보제도 부활도 요청인도·이란·이집트 항만개발 본격화… "우리나라에 호의적" 사업전망 밝아
  • ▲ 김영석 해수부 장관.ⓒ연합뉴스
    ▲ 김영석 해수부 장관.ⓒ연합뉴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내년 초까지 한진해운·현대상선 등 국적 선사가 살아남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장관은 28일 세종시 모 음식점에서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29일 예정된 현대상선과 채권단의 협의 관련 질문에 "고(高) 용선료 협상이 제일 관건"이라며 "8년째 불황이 이어지면서 운임지수(BDI)가 상상을 못 하게 떨어졌고 컨테이너 운임도 이해할 수 없을 만큼 떨어졌지만, 나중에 반드시 반등할 거로 생각하는 만큼 지금은 살아남아 (나중을 위해) 초대형 선박과 선종으로 선대를 확충해야 하는 시기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해운업계 글로벌 경쟁구도와 관련해 "올해 초까지 2M, G6, CKYHE, O3 등 4대 얼라이언스(해운동맹) 계약이 종료되면 내년 초 선대 재편이 이뤄져 세계 해운의 흐름이 바뀌게 된다"며 "선대 재편이 이뤄지면 제 살 깎아 먹기 경쟁은 가라앉고 공급과잉이 안정될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세계적 불황과 무한경쟁으로 국적 선사의 영업이익이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내년 초 선대 재편이 완료되면 해운업계가 회생할 거라는 견해다.

    김 장관은 "해운은 선박 보유 대수 등 자산이 아닌 영업을 통한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며 "어려울 때도 정상적으로 끝까지 서비스해주느냐가 중요한데 현대, 한진 등 국적 선사의 해운 서비스는 국제적으로 알아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운은 특수성이 있다. 해운이 어려우면 조선까지 어렵다"며 "이것을 정부·금융 당국자, 채권단 등이 많이 이해하고 있다"고 채권단 협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기대했다.

    김 장관은 폐지한 화물유보제도의 부활을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에 요청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화물유보제도는 원자재 등 주요 전략화물을 자국의 선사가 우선하여 수송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김 장관은 "우리나라와 일본은 이를 폐지했지만, (다른 나라의 경우) 주요 화물이나 전략적 물자는 외국 선사에게 잘 안 준다"며 "전략화물의 경우 남의 나라 좋은 일만 시킨다는 측면에서 (제도 부활을)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인도, 이란, 이집트 등에 대한 항만개발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다음 달 중순께 인도에서 열리는 대규모 해양투자박람회에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48개 기관·단체와 함께 참석한다"며 "지난해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방문했을 때 한-인 관계가 전략적 관계로 격상했는데 인도는 해운 항만 철강 플랜트 조선 등에서 우리나라를 경제성장 모델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인구 9000만명의 이집트와 이란도 우리나라에 관심이 많고 호의적"이라며 "이란은 세계 경제 제재가 심할 때도 현대, 한진 등 국적 선사와 한국선급 직원들이 이란에 남아 성의를 보였고 합작회사 설립이나 플랜트 유지관리를 해왔다"고 부연했다.

    김 장관은 "이란은 반다르압바스 항만 재개발은 물론 운영까지 우리나라가 해주길 요청하고 있다"며 "이집트, 이란, 인도에 본격적으로 항만개발협의체를 가동할 예정이고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와 러시아 항만개발에도 참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