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1000억원 플러스마이너스알파(±α) 지원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 7일 상경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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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관리에 돌입한 한진해운의 여파로 물류대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6일 무역협회에 따르면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신고는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 5일 기준으로 총 32건의 수출화물 물류애로 신고가 접수됐다. 항로별로는 아시아 16건, 미주 12건, 유럽 10건, 중동 9건 순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도 살펴보면 해외선박 억류가 9건, 해외 입항거부 4건, 해외 반입거부 2건, 해외 출항거부 1건이 발생했다. 피해우려 14건까지 더해지면서 총 피해사례는 32건이다. 

해운업계는 가장 많이 발생한 해외 선박억류의 경우 화물 억류로 미주 바이어 클레임 발생 및 자금회수가 지연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해외 현지항구의 선박 가압류 및 화물 소재파악이 불가능해질수도 있다. 아울러 수출 예정 화물의 국내 재작업으로 인한 추가비용까지 발생한다는게 해운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물류업체로 화주들의 클레임이 제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무역협회 한 관계자는 "현재 한진해운 소속 145척의 배 가운데 바다에 떠 있는 배가 97척으로 절반이 넘는다"라며 "조속히 사태를 수습하지 않으면 피해는 갈수록 늘어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피해 사례 증가하자 정부 부랴부랴 대책 마련 '급급' 

안일하게 생각했던 정부도 이제서야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날 여당인 새누리당과 정부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과 관련, 한진그룹의 담보를 조건으로 1000억원 내외의 저리 금융 지원을 하기로 했다. 

또 운항 중인 한진해운 선박 및 화물에 대해 각국 항만이 압류를 할 수 없도록 하는 '스테이 오더'(압류금지명령)와 부산 지역의 고용위기 타개에 주력하기로 했다. 

국회에서 열린 한진해운 물류대란 당정 간담회에서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해양수산부가 계산하는 지원 자금은 1000억원 플러스마이너스알파(±α)"라며 "밀린 외상값과 기름 값을 포함하면 6000억원이 넘지만, 우선 급히 제반 하역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선 정부가 즉각적으로 한진해운에 (지원)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한진그룹이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 즉각적으로 정부가 나서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촉구했고, 정부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1조2000억원 정도의 선박건조펀드가 마련돼 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중장기적으로 국적사 선박에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당정 간담회에서 새누리당은 부산 등 지역경제와 관련해서도 한진해운의 관련 업체 고용이 최대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 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가 나빠질 경우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정부 측에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말뿐인 대책 마련"...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 상경투쟁

하지만 이같은 정부의 사태 수습에도 불구하고 '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7일 서울 금융위원회 앞에서 투쟁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진해운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한진해운 물류대란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부산항은 물동량 감소, 지역 관련업체 줄 도산 등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위기상황에 직면했다"며 "해운에서 촉발된 부산항의 현장 위기상황도 상세히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500여 항만 글로벌해운 물류네트워크가 깨지면 부산항이 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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