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정부는 6일 당정협의를 갖고 한진해운과 한진그룹의 담보를 전제로 1000억원 안팎의 긴급운영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한진해운 선박 및 화물에 대해 각국 항만이 압류할 수 없도록 압류금지명령인 스테이오더와 부산지역 경제 타격을 최소화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정회의 직후 "해양수산부가 계산하는 지원 자금은 1000억원 플러스마이너스알파(±α)"라고 했다. 

이어 "밀린 외상값과 기름값을 포함하면 6000억원이 넘지만 우선 급히 제반 하역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선 정부가 즉각적으로 한진해운에 (지원)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한진해운에서 담보를 대든지 조양호 회장의 한진그룹에서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며 "무조건 지원이 아니라 담보를 전제로 한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진그룹이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 즉각적으로 정부가 나서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촉구했고 정부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한진해운이 채권단과 자구안 관련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끝내 법정관리를 선택한 만큼 한진 측의 담보없이 추가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야당 내에서는 한진그룹의 유보금까지 거론해가면서 한진해운 지원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아울러 "현재 1조2000억원 정도의 선박건조펀드가 마련돼 있다"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중장기적으로 국적사 선박에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당정은 또 현재 하역을 못한 채 바다에서 헤매고 있는 한진해운 선박 97척에 대한 압류금지신청(스테이 오더)을 각국에 적극적으로 요청하도록 했다. 

아울러 당정은 한진해운 관련 업체의 고용 유지 상황을 관찰, 지원하며 필요할 경우 부산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이날 당정협의에 참여한 서병수 부산시장은 "가장 중요한 것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자구 의지를 확인하는 것"이라며 "청문회 실시를 검토해 달라"며 여당에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