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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메리츠화재와 IoT 전용망인 로라(LoRa) 및 LTE-M을 활용, 새로운 보험 상품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양사는 이날 ▲IoT전용망을 접목한 보험 상품 개발 ▲빅데이터 분석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 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우선, 무상 보증수리 기간이 지난 자동차의 수리비를 보상하는 연장보증서비스에 IoT를 적용할 계획이다. 보증 기간이 지난 자동차는 신차에 비해 고장이 잦고 수리비용도 높아,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될 경우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메리츠화재는 차량진단장치(OBD, On Board Diagnostics)를 서비스 가입고객 차량에 설치하고, SK텔레콤은 고객 동의 하에 IoT망을 설치해 차량 운행정보 및 부품 상태, 진단 관련 정보 분석 서비스를 메리츠화재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 부품이나 소모품의 교체 또는 정비 시점을 사용자에게 미리 알려주고, 빅데이터 분석으로 차량의 고장을 사전에 예측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양사는 각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경로의 고객 접점채널과 SK텔레콤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단기 여행자 보험 등 특정 지역과 밀접한 보험 상품 개발 및 마케팅에서도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영주 엔터프라이즈 비즈 본부장은 "IoT, 빅데이터 등 SK텔레콤의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해 '카 라이프'의 안전성, 편의성, 경제성을 제고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 올바른 운전 습관을 통한 환경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는 사업자로서 IoT 기반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