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가 지식인에 대한 평가 항목에 5가지 표정 서비스를 도입했다. 하지만 양질의 답변에 대한 내공 등 다른 댓가성이 없어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아쉽다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8일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지식인 이용자들이 피드백할 수 있는 '좋아요-유익해요-재밌어요-아쉬워요-광고 같아요' 등 5가지 표정 서비스에 나섰다.
표정 피드백은 해당 답변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견을 보다 다양하게 반영하여 양질의 답변들이 많은 이용자 사이에서 공유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게 네이버측의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내공 등의 대가성을 갖기 보다는 좋은 답변을 더 잘 보여주기 위한 수단과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좋아요'와 '유익해요' 수를 많이 받은 답변은 지식인 베스트와 추천 Q&A에 등록되며, '재밌어요'의 경우 지식인 성지에 자동 추천된다.
지식인 베스트와 추천 Q&A에 등록된 답변자에게는 '베스트 발굴단 배지'가, 지식인 성지에 등록된 답변자에게는 '성지 발굴단 배지'가 지급될 예정이다. 사용자들은 지급된 배지로 마이지식 프로필을 꾸미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긍정의 느낌은 3개 부정의 느낌은 2개로 정한 것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그동안 답변에서 보여주신 감사 인사 등 의견을 바탕으로 축약하다 보니 5개의 표정으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마이지식 프로필을 꾸미고, 사용자가 본인을 나타낼 수 있는 아이템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아쉬워요’, ‘광고 같아요’ 등 부정적 표현의 경우 피드백에 따라 사용자들이 답변에 대한 퀄리티, 신뢰도 정보로서의 가치 등만 판단하는 척도가 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향후 사용자들의 표정 데이터를 활용해 좋은 답변과 좋지 않은 답변도 구분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식인에 도입된 표정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에서 사용되지 않고 당분간 도입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