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G파트너스 인수 후 3년 만에 매출·영업이익 2배 증가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자리매김 위해 '써머스플랫폼'으로 사명 변경모바일 기반 사업영역 확대, 데이터 플랫폼 신규사업 및 관련 기업 인수 통한 성장 계획
  • ▲ 최문석 써머스플랫폼 대표이사. ⓒ써머스플랫폼
    ▲ 최문석 써머스플랫폼 대표이사. ⓒ써머스플랫폼


"써머스플랫폼은 지난 3년 간 이룬 것과 같이 또 한 번의 2배 성장 목표를 세웠습니다. 모바일 기반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데이터 플랫폼 신규 사업과 관련 기업 인수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매출 800억원, 영업이익 240억원을 달성하겠습니다." 

최문석 써머스플랫폼(구 에누리닷컴) 대표는 31일 오전 서울웨스틴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비전을 제시했다. 최 대표는 써머스플랫폼을 국내 대표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도 밝혔다.

최문석 대표는 "지난 1998년 가격비교 사이트인 에누리닷컴으로 시작해 현재는 가격비교 쇼핑과 배송정보조회, 해외직구 쇼핑, 모바일 광고 등 다양한 플랫폼을 갖춘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지난 2014년 VIG파트너스에 인수된 후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연평균 약 25%씩 고른 성장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이어 "써머스플랫폼은 
e커머스의 전체 밸류 체인에서 발생하는 상품정보, 가격, 구매, 배송 관련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하고 보유, 분석, 활용할 수 있는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라며 "이를 통해 제조사, 유통사에게 다양한 마케팅 정보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써머스플랫폼은 에누리 가격비교와 3개 자회사를 통해 2억5000만건의 상품DB, 250만명 패널의 쇼핑 구매 데이터, 월 8억건의 배송 데이터뿐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주요 쇼핑몰의 인기 상품 데이터 1억건, 월 3억건의 모바일 광고 클릭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써머스플랫폼은 먼저 모바일 기반의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계열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시키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김기범 써머스플랫폼 
사업총괄 전무는 "현재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써머스플랫폼을 포함해 스마트 택배 정보 조회 사업을 하는 스윗트래커, 해외 직구 사업을 진행하는 쉽겟, 모바일·온라인 광고 사업을 하는 쉘위애드 자회사를 두고 있다"며 "각 계열사가 보유한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쇼핑 솔루션과 e커머스 트렌드를 분석하는 리포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관련 기업의 추가 인수에 나선다. 

이정환 써머스플랫폼 CFO 전무는 "이달 초 엑스골프를 운영하는 자회사 그린웍스를 매각하면서 유입된 자금이 있고 이를 포함한 잉여 자금이 300억원 이상인 만큼 기업 인수 여력은 충분한 상황"이라며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망 기업은 모두 인수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매월 100여개 정도의 인수 대상자를 발굴하고 써머스플랫폼과의 문화적, 사업적 코드를 갖고 있는지, 턴어라운드 시켜서 성장시킬 수 있는지가 첫번째 기준"이라며 "e커머스와 데이터를 화두로 하는 기업이라면 언제든지 인수 의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문석 대표는 "현재는 대표 서비스인 에누리닷컴의 매출 비중이 전체의 70%에 달한다"며 "향후에는 이비중을 40%대로 맞추고 신사업인 e커머스 데이터 분야에서 30%, 나머지 자회사들이 30%의 매출 비중을 가져갈 수 있도록 사업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 ▲ 써머스플랫폼 향후 3년간 매출, 영업이익 2배 성장 계획. ⓒ써머스플랫폼
    ▲ 써머스플랫폼 향후 3년간 매출, 영업이익 2배 성장 계획. ⓒ써머스플랫폼

  • 한편 써머스플랫폼은 VIG파트너스에 인수된 지난 3년간의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인수 후 3년 사이 매출은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해 2014년 192억에서 올해 382억으로, 영업이익은 62억원에서 125억원으로 예상된다. 

    에누리그룹의 서비스 이용자는 2014년 월 평균 185만명에서 2017년 월 평균 650만명으로 3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모바일 이용자는 10배 이상 증가한 400만명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앱 다운로드도 2014년 50만에서 2017년 4월말 현재 1200만으로 증가했다. 

    1998년 5월 국내 최초 가격비교 사이트로 시작한 에누리닷컴은 2014년 4월 말 VIG파트너스로 인수된 이후 활발한 M&A를 진행하며 성장하고 있다. 올 4월에는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의 비전을 제시하며 써머스플랫폼으로 사명을 변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