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같은 '특화 금융허브' 롤모델로전문 투자자 대상 불필요한 규제 폐지해야
  • ▲ ⓒ 금융투자협회
    ▲ ⓒ 금융투자협회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이 동북아 금융허브 육성의 필요성을 다시금 강조하고 나섰다.

    황 회장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하계 기자간담회를 갖고 금융투자업계 발전 방안을 밝혔다.

    그는 이날 "지난 참여정부 당시 동북아 금융허브를 만들자는 구상이 나온 지 10년이 지났지만 실제로 이뤄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외국계 금융기관이 빠져나가는 현상까지 일어났다"며 "이제 자산운용시장과 펀드시장이 이만큼 컸으면 과거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새로운 금융허브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해 황 회장은 뉴욕, 런던과 같은 종합 금융허브 방식보다 자산운용에 특화된 싱가포르, 금융서비스 중심의 룩셈부르크와 같이 특정 금융 분야에 특화된 금융허브로 육성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황 회장은 "우리나라는 특히 아시아 펀드 사업의 메카가 될 여지가 충분하다"며 "연금 팽창 속도가 크고 베이징, 도쿄 등 어마어마한 시장이 비행기로 2시간 거리에 다 있으며 IT 인프라, 훌륭한 인재 등 여러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해외 금융인들이 국내에서 영업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규제를 제거,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황 회장은 말했다.

    최근 증시 호황에 맞춰 자본시장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금융투자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황 회장은 "2007년 자본시장법이 원칙 중심으로 만들어졌다가 글로벌위기 이후 포지티브 방식의 옛 방식으로 돌아가버렸다"며 "야성과 상상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법과 규제를 원칙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일반 개인투자자와 구별되는 전문투자자에 대해 "보호가 필요없는 영역"이라고 언급했다.

    황 회장은 "일반 투자자에 대한 상품권유, 사후관리 등은 가장 촘촘하게 보호하는 것이 맞으나 전문투자자에 대한 사전검열 등은 필요 없다"며 "완전히 자유로운 시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황 회장은 문재인 정부의 자본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그는 "애널리스트들과 이야기해 보니 실제 진보 정권에서 주가 성적이 좋았다고 한다"며 "DJ 정부때는 IT벤처 육성으로 주가가 활성화됐으며 노무현 정부때도 펀드 붐이 일어났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자본시장 육성, 중산층 강화 등 적극적으로 정책을 펼쳐 와 기대가 높다"며 "장하성 정책실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도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높은 분들이라 긍정적 효과가 생길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