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하락에 따른 기초유분 가격인하에도 다운스트림으로 위기 극복""3분기 기초소재 시장 역시 긍정적… 견조한 영업익 달성 전망"
  • ▲ ⓒLG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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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화학이 기초소재 부문에서 높은 성과를 내며 견조한 영업실적을 달성했다. 

    19일 LG화학은 2017년 2분기에 매출액 6조 3821억원, 영업이익 726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2분기 LG화학의 매출액은 지난해 동기 보다 22.3% 증가했다. 이는 2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액이다. 영업이익 역시 지난해 동기 대비 18.7% 증가했고 2011년 2분기(영업이익 7754억원) 이래 6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10조 933억원) 대비 27.5% 증가한 12조 8688억원으로 반기 매출액 기준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반기 매출액 12조원 돌파는 이번이 처음이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조 702억원) 대비 42.4% 증가한 1조 5238억원을 기록하며 2011년 상반기(영업이익 1조 6107억원) 이래 6년 만에 반기 영업이익 최대치를 기록했다.

    LG화학 CFO 정호영 사장 "기초소재 부문의 2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 전지부문의 흑자전환, 정보전자소재부문, 생명과학부문, 자회사 팜한농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고른 실적 개선을 이뤘기 때문에 호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 ▲ LG화학 2017년 2분기 실적.ⓒLG화학
    ▲ LG화학 2017년 2분기 실적.ⓒLG화학


    기초소재 부문은 매출 4조 3186억원, 영업이익 6855억원으로 2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유가하락에 따른 기초유분 약세 전환에도 불구하고 합성고무, ABS, PVC 등 다운스트림(Downstream) 실적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8.2%, 영업이익은 5.6% 증가했다.

    전지 부문은 매출 1조 1198억원, 영업이익 75억원을 달성했다. 소형 전지의 글로벌 고객들과의 사업 확대, ESS전지의 고성장세 지속, 전기차 판매 호조 등에 따른 자동차전지 적자폭 축소 등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4% 증가하며 분기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영업이익은 6분기 만에 적자 기조에서 벗어났다.

    정보전자소재 부문은 매출 7473억원, 영업이익 234억원을 기록했다. 전방 산업 시황 개선, 핵심 고객 OLED 신규 라인 재료 공급 및 ESS용 양극재 물량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5% 증가하고 수익성도 개선됐다.

    생명과학 부문은 매출 1352억원, 영업이익 189억원을 기록했다. 제미글로(당뇨신약) 등 주요 전략 제품의 성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6%, 영업이익은 78.3% 증가했다.

    자회사인 팜한농은 매출 1857억원, 영업이익 13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5% 하락 했으나, 고부가 차별화 제품위주의 믹스 개선 및 비용 절감 활동 등으로 수익성은 개선됐다.

      
  • ▲ LG화학 분기 실적 추이.ⓒLG화학
    ▲ LG화학 분기 실적 추이.ⓒLG화학



LG화학은 3분기 역시 기초소재부문의 안정적 수익 창출을 바탕으로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정 사장은 "2분기에 이어 기초소재부문의 안정적 수익 창출 및 전지부문 사업 성장세 지속 등 각 사업부문에서의 매출 증대 및 수익성 개선 노력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초소재부문은 기초유분 약세 지속에도 불구, 다운스트림 이익 확대로 견조한 수익 창출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또 전지부문은 신규 전기차 출시 및 ESS전지의 계절적 성수기 진입, 소형 전지의 핵심 고객 신제품 출시 및 신시장 수요 증가로 사업 성장세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전자소재부문은 LCD패널 성수기 진입에 따른 매출 증가 및 고부가 중심 제품 구조 전환 등으로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바이오사업 관련해 생명과학부문은 주력 제품의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나 R&D 비용 증가 등으로 수익성은 다소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자회사인 팜한농은 비수기 진입으로 실적 감소 가능성이 있으나 해외 매출 확대 및 비용 절감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