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가맹본부 상생협력 방안 청취"가맹 분야 협약이행 모범사례 선정해 적극 홍보하고 지원할 것" 약속
  •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이종현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이종현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간의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19개 가맹본부 및 관련단체 대표들과 만났다. 

    김상조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가맹시장 혁신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주체는 가맹점주이고 가맹점주와의 상생협력이 가맹사업 성공의 절대적 요소"라고 강조하며 가맹본부에 다시 한 번 상생협력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
    과거 미국에서도 구입강제품목을 통해 높은 유통마진을 챙기는 등 제로섬게임(zero-sum game)과 같은 사업방식을 취한 가맹본부의경우 단기적 이익은 극대화했지만 서비스질 하락이라는 경쟁력 약화가 초래돼 가맹본부 자신의 경영위기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반면 "
    구입 강제 품목을 통한 유통마진 수취 관행에서 벗어나 구매협동조합 설립을 통해 가맹점의 원재료 구입비용이 절감되도록 한 버거킹·던킨도너츠나, 가맹점주가 제시한 혁신 아이디어에 따라 먼 배달거리까지 피자의 갓 구운 맛을 유지시키는 보온 배달통을 개발한 도미노피자는 경쟁에서 앞서 나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
    우리나라 가맹본부들도 가맹점을 이익창출의 대상이 아닌 혁신의파트너 내지 성공의 동반자로 여기는 인식이 보다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시장환경이 어려울수록 본부와 점주간의 상생협력은 보다 강화된 모습으로 나타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각 가맹본부들이 마련한 상생 방안은 올해 들어 최저임금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며 
    정부가 마련한 일자리안정자금을 가맹점주들도 충분히 활용할 수있도록 가맹본부들이 적극 안내해 줄 것을 당부했다. 

  •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왼쪽). ⓒ이종현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왼쪽). ⓒ이종현 기자


    김 위원장은 "소상공인들이 여러 경제주체들의 지원을 통해 고용을 유지하면서 최저임금 상승의 난관을 극복하면 소득 증대, 내수진작, 기업의 매출증대라는 소득주도성장으로 이어져 가맹본부들도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라며 "매출 10억원 당 고용창출 인원 수를 의미하는 취업유발계수 측면에서 제조업은 10명 수준인 반면 가맹 형태로 운영되는편의점 등 도·소매업은 20명이고 외식업의 경우 26명에까지 이르러 가맹산업이 활성화되면 일자리 창출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날 간담회에는 편의점 업체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커피 업체 이디야커피, 쥬씨, 엔제리너스, 빽다방, 커피베이, 탐앤탐스, 햄버거·제빵 업체 롯데리아, 맥도날드,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이 밖에 본죽, 교촌치킨, 이니스프리, 바르다김선생 등 19개 가맹 업체와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조윤성 한국편의점산업협회장이 참석했다. 

  • ▲ 편의점 업종의 상생 방안. ⓒ공정위
    ▲ 편의점 업종의 상생 방안. ⓒ공정위


    19개 가맹본부 대표들은 자신들이 마련한 가맹점주와의 상생협력 방안을 발표했다. 

    편의점 업종 가맹본부들은 가맹점의 수입이 일정수준 미만인 경우 그 차액을 지급해 주는 '최저수입 보장' 방안을 확대 운영하고 전기료 지원, 유통기한 경과 식품 폐기에 따른 손실 보전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재구 BGF리테일 대표이사는 "지난 2013년 만들어진 가맹점주협의회를 통해 가맹점주들과 본사가 소통하며 많은 발전을 이뤄냈다"며 "건전한 가맹사업 문화를 일구기 위해 본부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 ▲ 커피·외식·화장품 업종의 상생 방안. ⓒ공정위
    ▲ 커피·외식·화장품 업종의 상생 방안. ⓒ공정위


    커피·외식업종 가맹본부들은 가맹점에 공급하는 구입강제품목의 품목 수를 줄이고 가격도 인하하며 가맹점으로부터 수취하는 로열티 인하, 광고·판촉비 등 각종 비용분담 확대, 가맹점의 영업권 보호 강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디야커피를 비롯해 탐앤탐스, 빽다방, 쥬씨, 커피베이, 뚜레쥬르, 파리바게뜨, 롯데리아, 바르다김선생, 본죽 등은 구입 강제품목 개수를 축소하고 가격 인하를 단행했다. 빽다방과 쥬씨·바르다김선생 등은 로열티를 인하했다. 

    교촌치킨과 이니스프리는 가맹거래법에 규정된 의무를 넘어 자신들의 권유 없이 이뤄진 가맹점의 인테리어 개선에 대해서도 각각 20~40%, 65%까지 지원해주기로 했다. 인테리어 비용 분담에 관한 가맹본부의 가맹법상 의무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대해 인테리어를 개선하도록 요구·권유하는 경우에만 발생한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는 "가맹점주의 수익구조를 위해 물건 납품가를 꾸준히 인하하고 있으며 고정 로열티도 10% 인하했다"며 "매장수 확대로 바잉파워를 높이면서 물건값을 최대한 낮추고 그 수익을 본사만 취하지 않고 가맹점과 상생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가운데). ⓒ이종현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가운데). ⓒ이종현 기자

    김상조 위원장은 이날 발표된 방안 가운데 편의점 업종에서의 가맹점 최저수입 보장, 전기료 지원 및 유통기한 경과 식품 폐기에 따른손실 보전, 커피·외식업종 등에서의 기금을 통한 낮은 금리로의 대출, 구입강제품목 감축 및 가격인하, 영업권 보호 강화 방안 등은 가맹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
    가맹본부들이 이러한 지원을 넘어 점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신상품 출시, 판촉행사 기획 등의 결정 과정에도 점주들의 참여를 확대시킨다면 소비자의 선호를 보다 빠르게 파악해 혁신 해나가는데 더 유리해질 것"이라며 "가맹본부들이 가맹점에 대한 지원방안을 강구함에 있어서는 신규가맹점 이외에 점포 개설기간이 오래된 기존 가맹점에 대해서도 보다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정위는 가맹본부들이 자신이 제시한 상생 방안을 충실히 이행하면 공정거래협약 이행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상반기 중에 '구입강제품목을 축소한 정도' 등을 평가기준에 반영하고 
    가맹시장에서의 상생협력 문화 확산을 위해 금년부터는 가맹 분야에서도 협약이행 모범사례를 선정해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이야기를 자주 듣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균형된 정책 수립이 이뤄져야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프랜차이즈 업계의 이같은 자정 노력이 활성화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가맹본부와의 소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가맹업계 간담회. ⓒ이종현 기자
    ▲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가맹업계 간담회. ⓒ이종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