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비 수당·경비 구분… 추가 축소 우려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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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8학년도 정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에서 수험생 등이 행사장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당시 박람회에는 전국 4년제 대학 129개교가 참가했다. ⓒ뉴데일리DB
대학 입학 전형료 수입을 통해 학교가 지출하는 '홍보비' 비율이 축소된다.
수당과 경비를 구분하지 않은 산정 방법과 관련해, 기존 홍보비에 포함됐던 수당을 따로 설정하도록 하는 비율 일부 조정이 이뤄진다. 상당 폭의 삭감을 우려하던 대학가는 최악은 면했다는 입장이지만 줄어든 홍보비로 인해 당장 입시 홍보 대책마련에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30일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대학 입학전형 관련 수입·지출의 항목 및 산정방법에 관한 규칙' 전부개정령안을 살펴보면 홍보비 비율을 기존 20~40%에서 15~35%로 5%포인트씩 낮추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개정안은 내달 30일까지 입법예고됐으며, 교육부는 대입전형료 산정기준을 수당과 경비로 구분한다고 강조했다.
현행 대입전형료 홍보비 지출 상한비율은 입학정원 1300명 미만 40%, 1300~2500명 30%, 2500명 이상 20%로 규정하고 있다.
홍보비 지출에 대한 비율과 관련해 올해 초 대학가에서는 기존보다 10% 이하로 낮아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돌면서 학교 홍보 활동이 축소될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했다.
A대학 관계자는 "전형료 수입에 따른 홍보비 지출 비율이 아예 없어지거나 10% 수준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었고, 이로 인해 홍보 기능이 대폭 줄어들 것이라는 불안감이 있었다. 5%포인트 낮아졌지만 조정에 따른 부분이라는 점에서 다행인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홍보비의 경우 대입 전형 등을 안내하는 입시설명회, 박람회 참가 등에 소요된다. 교육부령으로 경비와 수당을 구분해, 수당에 대한 비율을 제외한 홍보비 경비 지출 규모를 15%로 볼 수 있다는 부분에서 대학들은 다소 안도하는 분위기다. 다만 홍보비 비율이 더 낮아진다는 부분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B대학 관계자는 "전형료 수입은 정해진 규정에 따라 지출하고, 남은 전형료는 돌려주고 있다. 홍보비 비율이 조정됐어도 우려됐던 수준은 아니었다. 입시철이 되면 주말에도 직원들이 출근하기에 연장 근로가 이뤄진다. 이런 부분에서 수당 부분을 명확히 정한 듯싶다"고 바라봤다.
C대학 측은 "전형료 수입에 따른 지출과 관련해 홍보비 비율이 큰 폭의 변화가 아니라서 다행이다. 만약 현재보다 더 비율이 낮아진다면 유명대학에 쏠리는 현상이 심화될 것이다. 홍보비를 제대로 사용하려는 대학의 입장을 고려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홍보비 비율 조정 등에 대한 이번 개정안이 확정된다면 대학들은 2019학년도 수시모집부터 달라진 규정을 적용해야 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홍보비 비율은) 수당이 빠진 부분을 감안해 조정한 것이다. 이전에 수당을 혼용해 사용했었는데, 이를 고려한 것이 5%였다. 확정된다면 올해 5월이 될 거 같다. 현재 개정안에 대해 대학들의 의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