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서비스 넘어 유동인구 분석 등 빅데이터 기반 '환경문제' 개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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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가 자사 사옥서 글로벌 1위 공유자전거 서비스 기업 ofo, 신한카드, NHN KCP와 함께 '한국형 공유자전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T와 ofo는 ▲공유자전거 사업을 위한 KT 네크워크 및 인프라 활용 ▲NB-IoT 기반 스마트락 장치 공동개발 ▲시장확대를 위한 공동 마케팅 등을 협력키로 했다.

    ofo는 세계 1위 공유자전거 사업자로, 세계 20개국 250여개 도시에서 1000만대 이상의 공유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은 ofo의 21번째 진출국으로 현재 부산에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한국에서의 공유자전거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단순히 IoT 서비스 공급과 공동 마케팅에서 그치지 않을 것"이라며 "단계적으로 '유동인구' 분석과 같은 KT 빅데이터 역량과 ofo의 공유자전거 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환경문제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을 통해 ofo는 신한카드와 '신한FAN' 플랫폼 내 공동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며, NHN KCP는 공유자전거 대여에 필요한 간편결제 서비스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