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3월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이화여대 교수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학생 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3월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이화여대 교수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학생 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스승의 날'의 날을 맞이했지만 교수들의 도를 넘는 일탈 행위가 상아탑의 위상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횡령, 성추행, 협박 등 각종 추문이 불거지면서 연일 여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15일 대학가에 따르면 서울대생들은 폭언 의혹이 제기된 A교수에 대한 징계가 미흡하다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금오공대에서는 연구비 횡령 혐의를 받은 교수들이 허위 진술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이달 초 서울대 총학생회는 A교수에 대한 징계가 정직 3개월로 결정된 것에 솜방망이 처분이라며 '파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작년 3월 A교수의 학생 성추행 의혹 등이 폭로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이와 관련해 서울대 징계위원회의 정칙 처분에 학생들은 반발했고, 총학생회장 단식 투쟁과 더불어 사회대 학생회 동맹휴업 등이 벌어지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최근 금오공대 토목공학과 교수들의 연구비 횡령 혐의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대학원생을 상대로 허위진술을 회유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앞서 이 학교 교수 4명은 수년간 대학원생 20여명의 인건비를 횡령한 혐의를 받았고, 이중 벌금형을 받은 2명은 정직 처분이 내려졌다.

    교수들이 해당 사실을 부인하면서 진실공방이 벌어지는 가운데 토목공학과 동문회 등은 문제를 일으킨 교수에 대한 징계를 학교 측에 요구하기도 했다.

    한국교통대 교수들은 2015~2017년 여성·특성화고 출신을 배제하기 위해 면접 점수 등을 조작, 60여명을 탈락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취업률을 높인다는 이유로 인문계 남학생만 선발했다. 이들 중 공군 대령 출신인 한 교수는 모의비행장치 등에 대한 입찰 과정에서 리베이트를 챙기고 수험생을 상대로 지역 비하 발언을 일삼아 논란이 됐다.

    2014년부터 3년간 대학원생 인건비를 빼돌린 한양대 B교수에 대해 경찰은 지난 3월 사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B교수는 대학원생에게 지급된 인건비를 되돌려 받고, 연구비 사용과 관련해 사무용품을 구입한 것처럼 꾸며 개인적으로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충북대에서는 음주 강요 등을 벌인 교수에 대해 직위해제가 내려지기도 했다. 지난달 21일 충북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C교수는 낮부터 학생들에게 술을 마시게 했고, 욕설 등을 내뱉은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대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에 나선 상태다.

    미투 운동(Me Too movement)으로 교수들의 성추행·성희롱 등의 폭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피해 학생을 상대로 한 회유, 협박도 도마에 올랐다.

    경북대 교수의 대학원생 상습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피해자를 상대로 교수들이 사과받기를 강요하고 합의를 종용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여성단체들은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예술대에서는 교수들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이들을 상대로 대학 측이 압박으로 피해 사실이 공개되지 않았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예대 한 피해 학생에게는 선처를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가천대는 여제자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D모 교수를 지난 3월 직위해제, 한 학생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D교수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고 미투 운동이 확산되자 회유하려는 했다고 정황을 공개한 바 있다.

    미투 운동으로 세종대, 연세대, 명지전문대,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산대, 이화여대 등에서는 교수들의 성추행, 성희롱 등이 수면 위에 드러나면서 파장이 일기도 했다.

    교수들의 일탈로 인해 정작 후학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는 교육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한 대학 관계자는 "일부 교수의 행위로 전체를 바라보게 된다면 또다른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잘못된 것은, 바로 잡아야 하지만 올바른 교육을 진행 중인 다른 이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된다. 교육자로서 책임감을 가져야하는 것이 교수의 자세"라고 꼬집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문제가 드러나면 쉬쉬하는 것보다, 사실 관계 확인을 통한 제재와 함께 재발 방지에 힘써야 한다. 잘못된 행동으로 교육계의 위상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의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