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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상무부의 '무역확장법 232조' 수입자동차 조사 공청회에서 자동차 관세를 방어할 민관 합동 사절단의 윤곽이 드러났다. 현대자동차는 앨라배마공장에서 13년 재직한 현장 근로자의 입을 통해 미국 내 고용 창출 효과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오는 19∼20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공청회에 강성천 산업부 통상차관보가 이끄는 민관 합동 사절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강 차관보는 공청회에서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에 우려를 표명하고,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은 미국 안보에 위협되지 않는 만큼 관련 조치에서 제외해줄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9일 이 같은 입장을 담은 의견서를 제출했다.
공청회에는 외교부 수입규제대책반과 함께 기획재정부가 참석할 예정이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여러 부처가 다각도로 우리 입장을 전하기 위해 내린 이례적인 결정이다.
가장 타격이 큰 현대차도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현대차는 앨라배마공장에서 13년 재직한 미국인 근로자 존 홀(John Hall)이 공청회 참석을 신청했다.
해당 근로자는 신청서에서 앨라배마공장 덕분에 가족을 부양할 수 있었고 자동차 산업이 성장하면서 앨라배마주의 경제가 달라졌다고 주장했다. 현장 근로자의 입을 통해 현대차의 미국 내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기여를 부각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용근 회장도 사절단에 포함됐다. 김 회장은 공청회에서 현대·기아차, 한국GM, 쌍용차, 르노삼성 등 국내 자동차업계를 대표해 관세가 한국뿐 아니라 미국 자동차 산업에도 큰 피해를 준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들이 모두 공청회에서 발언할 기회를 얻을지는 미지수다.
현재까지 공청회 참석을 신청한 이들은 1000명을 넘기 때문이다. 관세가 각국 경제와 자동차 산업에 미칠 영향이 중대해 여러 국가와 관련 기업, 단체들이 대거 신청한 데 따른 결과다.
주요 자동차 수출국인 캐나다, 멕시코, 일본, 유럽연합(EU)의 주미대사와 정부 관계자 등도 공청회 참석을 신청한 상태다. 이들 모두 232조 자동차 조사의 부당함을 강조하면서 자국만은 관련 조치에서 제외되도록 외교력을 총동원할 전망이다.
이번 공청회는 철강 공청회보다 많은 이틀 동안 진행된다. 시간상 참석 신청자 모두가 공청회에서 발언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산업부는 업계와 협의를 통해 내주 중으로 사절단 명단을 확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