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코넥스 신규 상장 4곳 불과…전년比 9곳 감소쉬워진 코스닥 상장에 “차라리 직진”…지원책 강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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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을 위해 2013년 출범한 전용 시장 ‘코넥스’가 초기자금 부담, 코스닥 상장절차 간소화 등의 요인으로 신규상장이 줄어들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코넥스 신규 상장사는 에스제이켐, 위세아이텍, 디피코, 다이노나 등 4곳에 불과했다. 2016년 동기 20곳, 지난해 동기 13곳에 비하면 크게 감소한 숫자다.

    반면 투자자들의 관심은 어느 때보다 뜨거워졌다. 코넥스 시장의 시가총액은 출범 첫 해 4000억원대에서 올초 6조원을 돌파할 만큼 성장했다.

    최근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이 이어지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진 것이다. 

    그렇지만 투자자들의 높아진 관심만큼 공급은 원활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여전히 코넥스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표정은 냉랭하다.

    주된 이유는 ‘비용’ 때문이다. 실제 중소기업이 코넥스 상장 및 유지를 위해 들여야 하는 총 비용은 최대 1억원, 통상 수천만원에 달한다. 

    상장을 주선하는 증권사에 따라 다르지만 초기비용은 최소 2000만원에서 최대 5000만원 선에 달하며 상장 후 공시 및 보고서 관리 등의 업무에 4000만~500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한국거래소가 명시하고 있는 코넥스 시장의 대상 기업은 초기 중소‧벤처기업이다. 대부분 은행대출에 쏠려 있는 자금조달 창구를 확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하지만 아직 재무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초기기업의 경우 이 정도의 비용조차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코스닥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적은 공모금액도 코넥스 상장을 망설이게 하는 원인이다. 초기비용은 들이고 자칫 ‘본전’도 찾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최근 코스닥 상장의 문턱이 낮아진 것도 코넥스의 ‘소외현상’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많은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초기비용의 부담 때문에 코넥스 상장을 꺼린다”며 “최근 코스닥 상장이 쉬워지면서 차라리 직상장하는 게 이득이라고 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어 “비용이 부담이 될 수는 있지만 코넥스 상장을 통해 쌓은 경험이 코스닥 상장에도 도움이 됐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다소 아쉽다”고 덧붙였다.

    거래소에서는 여전히 코넥스 상장의 메리트가 있으며 이미 초기기업을 위한 코넥스 상장 지원정책이 있기 때문에 수요에는 크게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코넥스 상장시 해외영업, 인력 채용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분명한 메리트가 있어 이를 위한 상장을 하려는 기업들이 여전히 많다”며 “별다른 상장조건은 없지만 상장을 위해서는 외부감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안 받은 아주 초기기업들의 경우 부담스러워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거래소에서는 각 증권사 IB부문과 협업해 필요에 따라 TF를 조직, 코넥스 상장을 원하는 기업을 위한 실사 및 제반 절차를 지원하고 있다”며 “특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상장하려는 기업들은 상장적격성 심사에 특혜를 주는 등의 정책이 시행 중”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