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지난해 1만1361건으로 최다… 피해보상은 '깜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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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객이 느는 가운데 항공사에 맡긴 수하물이 없어지거나 파손되는 사례도 증가세를 보인다. 지난해 국적항공사 중에선 대한항공이 1만1361건으로 가장 많았다. 전체 파손 건수의 36.4%를 차지했다.
- ▲ 인파로 붐비는 공항.ⓒ연합뉴스
에어서울은 2016년 이후 분실·파손 건수가 현저하게 적어 눈길을 끈다.
18일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8개 국적항공사의 위탁 수하물 파손 건수는 총 3만1251건으로 집계됐다. 항공사에 맡긴 수하물이 파손된 사례는 매년 늘고 있다. 2014년 1만9835건에서 2015년 2만2926건, 2016년 2만6380건, 지난해 3만1251건으로 15% 이상 증가세다.
올해 5월까지 집계된 파손 건수는 1만5368건으로 지난해의 49.2%다. 지난해 파손 건수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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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항공사별 수하물 파손 건수는 대한항공이 1만1361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아시아나항공 7228건, 제주항공 5937건, 에어부산 2343건, 진에어 1717건, 티웨이항공 1500건, 이스타항공 1050건, 에어서울 115건 순이다.
- ▲ 최근 5년간 항공사별 수하물 분실 및 파손현황.ⓒ정운천 의원실
문제는 항공사가 영업비밀을 이유로 수하물 분실과 파손에 따른 보상 현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정 의원은 "해마다 위탁 수하물 파손·분실 사고가 늘고 있으나 항공사가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소비자 피해 보상이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