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금 규모 국내 이커머스기업 중 사상 최대김범석 대표 "데이터물류·페이먼트플랫폼 혁신 이어갈 것“
  • ▲ 김범석 쿠팡 대표( 오른쪽)와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 겸 CEO가 이번 20억 달러 투자 결정 이후 도쿄에 위치한 소프트뱅크 그룹 본사에서 기념촬영을 했다.ⓒ쿠팡
    ▲ 김범석 쿠팡 대표( 오른쪽)와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 겸 CEO가 이번 20억 달러 투자 결정 이후 도쿄에 위치한 소프트뱅크 그룹 본사에서 기념촬영을 했다.ⓒ쿠팡
    쿠팡이 일본 소프트뱅크로부터 20억 달러(약 2조25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다시 한 번 유치했다.

    쿠팡은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부터 20억 달러의 투자를 받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2015년 6월 소프트뱅크 그룹의 10억 달러(약 1조 1000억원) 투자 뒤 이뤄진 추가 투자다. 해당 투자금은 국내 인터넷 기업 가운데 사상 최대 규모다. 쿠팡은 고객을 위한 기술 혁신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 겸 CEO는 “김범석 대표가 보여준 거대한 비전과 리더십은 쿠팡을 한국 이커머스 시장의 리더이자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 성장시켰다. 고객들에게 계속해서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쿠팡과 손잡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한국 이커머스 시장은 이미 세계 5위 규모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손꼽힌다. 쿠팡은 한국 최대의 이커머스 업체로, 2018년 매출은 2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쿠팡은 1억2000만 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400만 종은 로켓배송을 통해 주문 다음날 바로 받아볼 수 있다. 지난 9월 기준 로켓배송의 누적 배송량은 10억개를 넘어섰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에서 1년에 50회 이상 구매하는 고객 수는 수백만명에 이른다”며 “쿠팡의 클라우드 플랫폼은 하룻밤 사이에 배송량이 두 배로 늘어나는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도 순식간에 대응해 낸다”고 전했다.

    쿠팡에 따르면 한국인 두 명 중 한 명은 쿠팡의 모바일 앱을 설치했으며, 로켓배송은 하루 100만 상자 이상을 배송한다. 쿠팡의 결제 서비스인 로켓페이는 전년 대비 200% 성장해 한 해 로켓페이 결제액은 조 단위에 이른다.

    또, 쿠팡의 데이터 플랫폼은 매일 3억 건 이상의 상품 검색 결과를 보인다.

    쿠팡의 결제 서비스인 로켓페이는 전년대비 200% 성장했다. ‘원터치 결제'와 같은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이미 수백만 명의 고객들이 매년 수조 원을 로켓페이로 결제한다. 쿠팡의 데이터 플랫폼은 매일 3억 건 이상의 상품 검색 결과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새벽배송과 로켓프레시도 집중하고 있다. 새벽배송 이용객은 수백만 가지의 로켓배송 상품을 자정까지 주문하고 다음날 오전 7시 전에 받아 볼 수 있으며, 로켓프레시는 신선식품 및 유기농 상품을 주문 후 단 몇 시간 만에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로, 출시 후 30일 이내 전 국민의 절반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다.

    김 대표는 “쿠팡은 그동안 고객의 삶을 획기적으로 편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 혁신을 위해 쉬지 않고 달려왔다”며 “우리는 소프트뱅크와의 파트너십에 힘입어 데이터와 물류, 페이먼트 플랫폼을 혁신할 것이며, 고객이 점점 더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생각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