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52개 대학 총 370여명 전문가 참석AI연구자 초청, '기술-서비스' 적용 노하우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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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가 그랜드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국내외 AI연구자들을 초청, 자사가 연구 중인 AI 기술과 실제 서비스 적용 노하우를 공유·토론하는 AI산학 학술 행사 '네이버 AI 콜로키움 2019'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엔 52개 국내외 대학에서 370여명의 AI분야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7개 세션 ▲23개 아젠다 ▲21개 포스터 세션을 통해 다양한 논의를 이어갔다.

    김광현 네이버 서치(Search&Clova) 리더는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해 진행된 AI 핵심 기술 연구 성과와 해당 기술이 적용된 국내외 서비스에 대해 공개했다.

    2018년 네이버는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NLP(자연어 처리), 음성 합성 등에 있어 NeurIPS, CVPR, EMNLP, AAAI 등 인공지능 분야 해외 최고 수준의 학회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 기술들은 모두 네이버와 라인 서비스, 그리고 공동 AI 플랫폼 '클로바'의 핵심 모델과 엔진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리더는 ▲네이버 브이라이브(V live) 오토 캠 서비스에 적용된 메타추출기술 기반의 '오토 하이라이트' 기술 ▲일본의 맛집 추천 서비스 '코노미(conomi)'에 적용된 OCR 기술 등을 언급하며, AI기술을 통해 기존의 콘텐츠에 가치를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네이버 및 라인뉴스 서비스에 '에어스(AiRS)' 기반의 추천 기술을 접목 시킴으로써 최근 콘텐츠 소비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도 전했다.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도 AI 기술이 결합돼 검색 품질 향상에 기여했으며 이에 덧붙여 새로운 '개인화 검색'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리더는 "이와 같은 네이버 AI 기술들은 새로운 네이버 앱의 AI Search  '그린닷'에 적용돼 사용자의 검색을 보다 편리하게 하고 새로운 경험들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의AI 기술은 네이버 전반은 물론 라인과 그 주변 서비스들, 그리고 파트너사 디바이스 곳곳에 적용돼 더욱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엔 젊은 개발자들과의 공개 토의를 위한 세션 'NAVER AI Researcher, 후배를 만나다'가 마련돼,​ 현업의 개발자들과 콜로키움에 참석한 차세대 AI 연구자들과의 교류의 장이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