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맛 인기로 더 높은 스코빌 지수 신제품 출시 잇달아GS25 역발상으로 매운맛 낮춘 PB상품 ‘인생라면’ 출시맛있게 맵고 1천원 판매가로 가성비까지 갖춰
  • ▲ GS25 인생라면. ⓒGS리테일
    ▲ GS25 인생라면. ⓒGS리테일

    최근 매운맛 인기 트렌드로 스코빌 지수(Scoville Heat Unit : SHU)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스코빌 지수는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 농도를 계량화한 수치로 청양고추의 매운정도는 4000~1만 SHU이고, 농심신라면은 2700SHU 이다. 매운맛 인기가 이어지면서 라면 업계는 높은 스코빌(매운맛)지수를 앞세워 매운맛을 더 강화한 라면을 지속 출시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스코빌 지수를 높여 매운맛을 강조하는 대신 매운맛을 낮춰 맛있게 매운 라면 콘셉트 PB(자체상표)상품인 유어스인생라면(용기, 이하 '인생라면')을 지난 19일 출시했다.

    GS25는 인생라면 출시를 위해 다양한 연령대의 선호도 분석과 수차례의 맛 테스트를 걸쳐 가장 대중적으로 선호하는 매운 맛 4800SHU을 찾아 상품에 반영했다.

    인생라면의 매운맛 4800 SHU는 GS25가 2006년 출시해 대표 매운맛 상품으로 자리잡은 유어스틈새라면의 매운맛 9413SHU의 절반 수준이며, 삼양불닭볶음면의 매운맛 4404 SHU 보다 약400SHU 높다.

    인생라면은 출시 직후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일평균 1만개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매운맛의 적절한 조절로 대중적인 매콤함을 구현해 구매층을 넓힌 것이 주요했다.

    착한 가격도 한몫했다. 내용물 95G인 넉넉한 중량의 큰용기면이 1000원으로 책정돼, 가성비까지 갖췄다. 인생라면은 용기면으로 선 출시돼 판매 중이다.

    권민균 GS리테일 면류MD는“매운맛 인기 트렌드에 맞춰 맛있게 매운 라면을 만들기 위해 수십 차례의 테스트를 거쳐 가성비까지 갖춘 인생라면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트렌드를 분석하고 고객 니즈를 파악해 고객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 출시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