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사 보유 API 및 활용 매뉴얼 등 개발자, 벤처기업에 무료 제공
  • ▲ 이종민 SK텔레콤 테크 이노베이션 그룹장ⓒ전상현 기자
    ▲ 이종민 SK텔레콤 테크 이노베이션 그룹장ⓒ전상현 기자

    "'SK 오픈API 포털' 구축을 통한 사회적 가치 목표 금액은 올해 100억원 수준이다."

    이종민 SK텔레콤 테크 이노베이션 그룹장은 26일 'SK텔레콤 분당 ICT기술센터'에서 열린 'SK오픈API 포털' 론칭 행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그룹장은 "'SK오픈API 포털'은 각 사가 보유한 API와 활용 매뉴얼, 다양한 샘플 등을 제공해 개발자 ∙ 벤처가 응용 프로그램 및 새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며 "이를 통해 얻어지는 사회적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올해 100억원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인 API와 활용 매뉴얼 등을 무료화로 제공할 것"이라며 "일부 서비스에 대해서는 유료화 정책을 펼수도 있으나 무료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당 API를 제공받아 개발자 ∙ 벤처 등이 새 프로그램을 출시, 얻어지는 수익에 대해서는 수익배분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그룹장은 "새 서비스 수익이 만들어졌을 때의 수익구조에 대해서는 그 기준이 존재한다. 하지만 본 자리에서 공식화 할 수는 없다"며 "다만 대부분의 수익창출된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기업들에게 많은 수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