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대표 "테크큐브 강화" 강조"2020년 '사용자 주도 기술플랫폼' 원년 될 것"창작자 위한 데이터 분석 도구 및 콘텐츠 보상 방향 공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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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가 지난 5년간 기술플랫폼 성과와 향후 계획을 공개했다.

    네이버는 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창작자 및 스몰비즈니스 파트너 1500여 명을 초청해 'NAVER CONNECT 2020'을 개최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NAVER CONNECT'는 '기술로 창작자와 사업자들의 성공을 꽃 피우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장기적 방향성 하에,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그해 성과와 내년도 계획을 공개하는 자리다.

    한성숙 대표는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 2015년부터 진행된 CONNECT 행사를 되짚으며, 5년을 관통하는 키워드로 '기술'을 꼽았다.

    한 대표는 "AI, 클라우드, 로봇 등의 고도화된 기술들을 플랫폼의 주인공인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바꿔갈 수 있을 때 이 기술들이 의미를 갖는다"며 "지난 5년간 첨단기술의 도구화에 집중해왔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창작자와 사업자들이 ▲검색을 통해 다양한 기회로 연결(Connect)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어느 플랫폼보다 콘텐츠를 편리하게 생산하고 상품이나 가게를 경쟁력 있게 소개할 수 있는 창작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AI 추천 기술 기반 여러 영역에서 내가 발견될 수 있는 더욱 폭넓은 기회를 제공했다. 더욱이 ▲ '좋아요'부터 '구매'까지 다른 사용자들의 다양한 형태의 반응을 얻고,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사업이나 창작활동의 질을 높였다.

    한 대표는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는 영역에서의 기술 집약 도구들에 '테크큐브(TECH Cubes)'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한 대표는 "네이버 사용자들은 이미 익숙하게 테크큐브를 골라 사용하고 있다. 간편해진 사업자 등록증 제출과 인증 과정에서 이미 테크큐브가 도입됐다"며 "가게 등록 시에도 스마트콜, 예약, 테이블 주문, 방문자 리뷰, AI Call 큐브들을 선택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네이버가 추구하는 기술플랫폼은 네이버가 직접 사용자 간의 인터랙션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와 사업자가 방식과 형태를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테크큐브들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2020년은 사용자 주도의 기술플랫폼 원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창작자를 위한 데이터 분석 도구와 검색 서비스, 콘텐츠 보상 방향성 등에 대한 내용이 공개됐다.

    먼저 네이버가 새롭게 발표한 '인플루언서 검색'은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온 창작자를 위한 서비스다. '인플루언서 검색' 영역에서는 창작자와 창작자가 선택한 콘텐츠들을 검색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인플루언서 검색'의 핵심인 '키워드챌린지'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가 창작자를 위한 공간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키워드챌린지'에서는 창작자가 특정 키워드를 선택해, 관련 콘텐츠를 등록하면, 창작자와 해당 콘텐츠가 '키워드챌린지'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될 기회를 갖게 된다. 

    ​예컨대 '파리여행'의 경우 기존에는 파리여행과 관련된 문서 단위의 검색결과가 보였다면, '키워드챌린지' 영역에서는 파리여행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든 창작자들과 그들의 대표 콘텐츠가 한 눈에 보인다.

    네이버는 창작자 보상 방향성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네이버에서는 매월 160만명의 창작자가 2000만건 이상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네이버는 광고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성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소비하는 콘텐츠 특성, 현재 상황, 선호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광고를 적절한 위치에 노출하는 '애드 테크(AD tech)' 기술을 고도화한다. 네이버에 따르면, '애드 테크' 기술을 바탕으로 올해는 지난해 대비 창작자 보상 규모가 4배 증가했으며, 광고 성과도 8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애드 테크' 기술을 계속해서 고도화하는 한편, 네이버 포인트 시스템을 창작자와 연결해 후원하거나, 블로그 내 동영상에 브랜드 광고를 적용, 창작자 리뷰를 광고 소재로 사용하는 기능 등을 검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콘텐츠 창작자에 특화된 데이터 분석 도구인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를 새롭게 오픈한다.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는 기존 온라인 커머스 사업자에게 제공되고 있는 '비즈 어드바이저'의 데이터 분석 기술과 노하우가 적용됐다.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를 통해 창작자는 빅데이터 기반 최신 트렌드 현황을 분석하고, '인플루언서 검색'을 포함해 블로그, 네이버TV 등 창작자가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채널에서 발생된 사용자 지표와 광고 수익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의 기술플랫폼 전략은 글로벌 사업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며 "향후 테크큐브들을 글로벌 시장에 맞게 튜닝하고 조합해 관련 사업에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