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D노선 검토 발표 최대 이슈 급부상대광위-국토부 도로·철도국 업무 겹쳐재원 조달 방안 모호… '장밋빛' 청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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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수조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야 하는 가운데 재원 마련 방법도 도마 위에 올랐다.
대광위는 지난 31일 비전 선포식을 하고 광역교통 2030 구상을 발표했다. 앞으로 10년간 광역거점 간 '30분대 통행·30% 비용절감·30% 환승시간 단축'을 목표로 제시했다. 그러나 이런 구상은 GTX 추가 건설을 검토한다는 발표에 묻혔다.
정부는 GTX 신규 노선을 추가로 검토해 내년 하반기쯤 확정, 발표한다는 태도다. 하지만 수도권 서부지역에 교통편의를 제공하겠다는 내용이 공개되면서 2기 신도시인 인천 검단~여의도~강남~경기 하남으로 이어지는 노선 예상안까지 거론될 만큼 관심이 뜨거운 실정이다.
이 밖에도 대광위는 수도권 권역별로 인천2호선 신안산선 연결, 김포한강선(방화~양곡) 등 철도망 확충계획을 대거 열거했다. -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비전은 법적인 지위도 모호한 상태다. 발표 내용 중에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이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에 반영되지 않은 사업도 들어있다. 대광위는 광역교통 비전은 광역교통 사업에 대한 미래 추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밑그림 성격이라고 했다. 이들 상위 법정계획에서 기술적 측면 등을 검토해 확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재원 마련, 사업 규모, 경제성 등을 이유로 상위계획에서 빠질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다.
철도전문가는 "대광위가 (이번에) 시설투자 관련 언급을 자제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교통전문가는 "비전 선포식의 성격이 이상하다"며 "지난 3월 출범 이후 조직 탄생의 배경과 앞으로 계획을 밝히고 다짐하는 자리가 돼야 하는데 민감한 개별 사업을 포함해 발표가 이뤄지니 행사 성격이 모호해졌다"고 꼬집었다. -
정부·여당이 내년 총선과 조국 사태로 이탈한 중도 지지층 복귀를 염두에 두고 이벤트성 행사를 벌인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일각에선 대광위의 첫 작품인 광역교통 비전이 지방자치단체장이나 국회의원의 민원 창구로 전락했다는 의견도 나온다. 철도업계 한 관계자는 "대광위에서 각 지자체에 철도망 사업을 제안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철도전문가는 "그동안 광역교통은 입주예정자 등 수혜자가 원하는 게 아니라 예정지역과 그 주변 지자체장들이 원하는 민원사업 위주로 진행돼왔다"면서 "대광위가 그런 전철(前轍)을 끊어낼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대광위는 애초 지난 8월 비전 선포식을 할 예정이었다. 대광위는 지자체에서 264건의 도로·철도 건의사항이 들어와 이를 관계기관과 협의하느라 발표가 늦춰졌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