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연쇄 부도 공포임금·리스료 등 고정비 부담 계속"정부 지원 3000억, 초기 응급처치 수준"
  • ▲ 텅 빈 인천공항 출국장 ⓒ 연합뉴스
    ▲ 텅 빈 인천공항 출국장 ⓒ 연합뉴스

    항공업계가 코로나19발(發) 자금 경색으로 잔뜩 움츠러들었다. 국내외 노선 90%가 중단된 가운데 항공권 환불과 직원임금·리스료와 같은 비용부담이 늘고 있어서다.

    사태 초기 비교적 타격이 작았던 대한항공·아시아나 등 대형항공사(FSC)도 현재는 비상사태다. 코로나19 장기화 시 일부 저비용항공사(LCC)는 부도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신용평가사는 최근 대한항공의 신용등급 전망을 BBB+(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최근 여객 감소세가 자금 사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전망에서다. 이에 대한항공 지주사인 한진칼의 신용 전망도 BBB(부정적)으로 조정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신용등급을 BBB-(상향검토)로 유지했다. HDC로의 흡수를 앞두고 있어 재무 구조 개선 여지는 있지만, 사태 장기화 시엔 이를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도 상당하다.

    항공업의 어려운 사정은 타 산업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일부 LCC는 카드사에 항공권 취소 대금을 돌려주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돌려주지 못한 금액은 약 500억원으로 추정된다.

    카드사는 고객 결제액 전체를 항공사에 먼저 납부하고, 할부 등 월별결제액을 구매자에게 재청구하는 방식을 취한다. 현재 각 항공사는 카드사에 지급 유예를 요청한 상황이며, 대형항공사까지 지불이 지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23일부터 2월 4일까지 2주간 약 3000억원 규모의 항공권 환불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국토부는 30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을 결정했다. 업계는 그로부터 한 달이 더 지난 현재는 환불 규모가 더욱 커졌을 것으로 예상한다.

    업계 관계자는 “집계 당시인 1월 말~2월 초는 중국과 동남아 일부 노선만 중단·감편 됐을 시기”라며 “현재는 인근 지역뿐 아니라 유럽·미국행 노선 중단과 티켓 환불이 이뤄지고 있어 그 규모가 3000억의 2~3배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3000억원 중에서도 집행이 확정된 것은 400억원에 불과해, 많은 항공사가 배정조차 받지 못했다”면서 “당장 예산 전체를 나눠준다 해도 모두 처리가 어려우며, 이는 중증환자에게 초기 응급처치만 하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업계는 지난 18일 국토부가 내놓은 추가 지원 대책도 아쉽다는 반응이다. 앞서 업계가 요청한 항공유 관세·항공기 재산세 면제 등의 대책이 반영되지 않아서다. 대책에 포함된 항공 시설료 감면·유예 등은 현재 운항 노선이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 ▲ 국토부 코로나19 관련 항공업 대책 ⓒ 김수정 그래픽기자
    ▲ 국토부 코로나19 관련 항공업 대책 ⓒ 김수정 그래픽기자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세 번에 걸쳐 대책을 내놨지만, 초기와 크게 다를 게 없어 아쉽다”면서 “일부 지원책은 현 상황과 동떨어져 있으며, 필요 대책은 빠르게 시행되지 않아 현장에선 아직도 어려움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어 “미국, 프랑스 등 해외는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도움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해외보다 지원 규모가 작은 것도 아쉽지만, 수혜를 위한 조건도 까다로워 어려움이 큰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은 코로나19 타격을 입은 자국 항공사에 약 62조원의 지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프랑스는 항공사 주식매입과 국유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호주는 세금유예 등을 포함해 약 5300억원 규모의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