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가격 상승 및 '갤럭시Z플립' 판매 확대코로나19 확산세로 공장 가동 중단 등 어려움 가중기술 리더십과 제품 경쟁력 통해 피해 최소화 주력
  • ▲ 삼성전자 ⓒ뉴데일리
    ▲ 삼성전자 ⓒ뉴데일리
    삼성전자가 코로나19 악재에도 불구하고 반도체와 스마트폰 사업 호조로 지난 1분기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그러나 글로벌 국가의 코로나19 확산세로 공장 가동 중단 등이 이뤄진 만큼 2분기는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는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55조3300억원, 영업이익 6조4500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1분기 매출은 디스플레이, CE 비수기와 일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7.6% 하락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서버와 PC용 부품 수요 증가 등으로 5.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메모리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동일한 요인의 영향으로 7000억원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무선 제품믹스 개선과 중소형 OLED 고객 다변화 지속 등으로 2000억원 증가했다.

    사업부문별로 DS(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부문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3% 증가한 3조7200억원을 기록했다. 

    반도체에서 4조원에 가까운 이익을 달성했지만 디스플레이는 영업손실을 나타냈다. 1분기 메모리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증가로 서버와 PC 중심의 수요가 견조하고 모바일 수요가 지속돼 이익이 소폭 개선됐다.

    2분기 모바일 수요 둔화 리스크는 상존하나 서버와 PC에 대한 수요가 지속돼 응용처 전반으로 견조한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2TB 이상 고용량∙고부가 서버 SSD 수요 확대에 주력하는 한편, 5세대 V낸드 전환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하반기 메모리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높지만, 온라인 서비스 기반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고사양, 고성능 메모리 수요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시황 변동에 따라 탄력적인 투자 운영과 제품별 생산비중을 조정하는 한편, 1z 나노 D램과 6세대 V낸드 등 미세 공정 전환 가속화를 통해 기술 리더십과 원가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영업이익 2900억원의 적자를 나타냈다. 전반적인 패널 판매 감소가 실적 하락의 요인으로 분석됐다.

    2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고객사 수요 감소에 따른 실적 악화가 예상되지만, 차별화된 제품 성능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판매 개선에 주력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IM(IT&Mobile)부문은 갤럭시20 및 두 번째 폴더블폰 갤럭시 Z플립 출시 효과로 실적 개선이 이뤄졌다.

    1분기 IM부문 매출은 26조원, 영업이익은 2조6500억원을 나타냈다. 무선 사업은 분기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감소했지만 갤럭시 S20·Z 플립 등 플래그십 제품 출시와 효율적인 마케팅 운영으로 전분기와 전년동기 대비 이익 개선이 이뤄졌다. 2분기는 본격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돼 실적 하락이 불가피한 가운데, 온라인∙ B2B 채널을 강화하고 비용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CE(소비자가전) 부문은 매출 10조3000억원, 영업이익 4500억원을 나타냈다.

    TV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분기와 전년도 대비 실적이 감소했지만 Q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TV 판매를 확대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2분기 TV 시장은 시장 상황 악화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연기로 인해 전년 대비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온라인 프로모션과 라인업 운영을 확대해 온라인 구매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콘텐츠 소비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초고화질과 생생한 사운드를 바탕으로 초대형·QLED 8K TV 판매를 확대하고 홈스쿨링, 홈오피스 등 스마트 TV 특장점에 기반해 차별화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코로나19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한편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달부터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본격 확산되면서 일부 생산시설의 가동 중단과 유통망·공급망·오프라인 매장 폐쇄에 따른 생산·판매 차질과 수요 위축이 지속되고 있다.

    2분기는 세트 사업을 중심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며 하반기에도 불확실성은 상존한다.

    삼성전자는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기술 리더십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을 통해 사업과 고객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 이슈가 지나간 이후, 주력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전략적 R&D 투자 등 미래 지속 성장을 하기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지난 1분기 시설투자 규모는 약 7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업별로는 반도체 6조원, 디스플레이 0.8조원 수준이다. 메모리는 기존 계획대로 증설과 공정전환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파운드리는 EUV 미세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