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일환,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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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은 고객 요청 업무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고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이 가능한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을 은행권 최초로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체 업무 처리 프로세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이미지 맵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기반 신기술이다.
솔루션 도입을 통해 직원들의 실제 업무 기록의 순서와 빈도를 종합·분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업무 기록을 시각화한 이미지 맵을 통해 업무 흐름, 각 업무별 처리 소요시간, 병목현상 발생 지점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고객 요청 업무 처리 과정에서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실제 신한은행은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을 활용해 업무량 상위 18개 영업점의 2개월 간 업무로그 110만건을 분석, 기업대출 보증서 위탁발행, 수출환어음매입관리 업무가 타 업무대비 2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됨을 확인했다. 이에 해당 업무의 본점 집중화, 전산 개선 등을 통해 업무 효율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대출 신청과 신규업무, 담보 관련 업무 등 영업점에서 자주 발행하는 업무의 처리 과정을 우선으로 분석하고 업무별 최적 프로세스 제안과 업무 누락 알림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