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 케어콜 적용 한달...코로나19 관련 2만 4000콜, 258시간 통화경상남도 보건소 직원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전화 모니터링 업무 85% 경감
  •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전화 모니터링 시스템 ‘누구 케어콜’이 경남지역 코로나19 대응의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25일 SK텔레콤에 따르면 누구 케어콜은 SK텔레콤이 자사의 인공지능 누구(NUGU)를 활용,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시스템이다. 

    지난달 20일부터 경상남도 지역 18개 시군 20개 보건소에 적용,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의 발열·체온·기침∙목아픔 등 코로나19 관련 증상 발현 여부를 체크해왔다.

    누구 케어콜은 지난 한 달간 기존 보건소 인력을 대신해 경상남도 내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2442명을 대상으로 2만 4000콜(258시간)의 전화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경상남도는 누구 케어콜 도입 후 보건소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전화 모니터링 관련 업무가 약 85% 가량 감소했다. 또한 경상남도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의 약 40%를 발견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SK텔레콤은 경상남도 및 현장 보건소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별 맞춤 솔루션 개발이나 AI 수신 시나리오 추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