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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사 KT CS 자회사인 후후앤컴퍼니가 지난 2분기 전년대비 약 10만 1892건 증가한 총 556만 7038건의 스팸 신고가 접수됐다고 12일 밝혔다.
스팸 신고 중 '스미싱' 유형 건수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전년대비 92%가 증가한 11만 661건이 신고됐다.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금융지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가장한 스미싱 사기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재난', '지원금', '재난지원금' 등의 키워드가 2분기 스미싱 의심 단어로 새롭게 등록됐다.
후후 앱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신고한 스팸 유형은 '불법게임 및 도박'으로 145만여건이 접수, 전체 스팸 신고 건수 중 26%를 차지했다. 그 다음 '주식/투자' 유형이 132만여건, '대출권유'가 114만여건으로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이들 상위 3개 유형 스팸이 전체 신고 건수의 약 70%에 달했다.
스팸으로 신고된 전화번호 중 '010' 국번의 이동전화 번호 비중은 전체의 47%로 전년대비 2% 포인트 가량 증가했다.
후후에서는 지난 1월부터 전화 가로채기 탐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화 가로채기'란 보이스피싱 조직이 사용자 스마트폰에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한 뒤에 해당 사용자가 금융회사·수사기관 등의 대표 전화번호로 통화를 시도하면 자동적으로 보이스피싱 조직에게 연결되도록 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이다. 후후는 2분기에 전화 가로채기 557건(누적 사용자 3만명)을 탐지해 악성 앱 설치를 통해 발생하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허태범 대표는 "전화로 정부기관을 사칭해 계좌 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한다"며 '전화 가로채기를 통해 악성 앱이 설치되면 신고 전화를 하는 경우에도 보이스피싱 조직에게 연결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스마트폰에 출처가 불분명한 앱은 설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