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HMR) 상품군 중 가장 높은 신장세, 4배 이상 빠른 성장쓱배송 및 새벽배송으로 구매 가능한 상품 100여개, 단독 상품 확대연말까지 밀키트 매출 구성비 2배 이상 늘리고 신규 상품 발굴할 것
  • ▲ ⓒSSG닷컴
    ▲ ⓒSSG닷컴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조리법으로 구성된 '밀키트'의 성장세가 무섭다.

    SSG닷컴은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밀키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하며 HMR(가정간편식) 상품군 중 가장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역시 직전 연도에 비해 440% 매출이 늘었는데 이는 다른 HMR 상품에 비해 약 4배 이상 빠른 성장세다.

    SSG닷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마이셰프'의 '소고기 밀푀유나베'다. 올 1월부터 7월까지 약 5만개를 판매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1~2인 가구 구매 비중이 높다는 것을 고려해 적정 한 끼 분량으로 구성한 점, 집에서 고급스러운 전골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주효했다.

    같은 기간 '프레시지'의 '블랙라벨 스테이크' 역시 4만5000여개 판매고를 올렸다. 소고기 부채살과 곁들임 야채를 함께 구성한 상품으로 고객 구매 후기가 5000건을 돌파했고 상품 만족도 4.8점(5점 만점)을 얻었다.

    SSG닷컴은 현재 240여개 밀키트 상품을 판매 중이다. 쓱배송 및 새벽배송으로 구매 가능한 밀키트 상품은 약 100개에 달한다.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등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메뉴도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다.

    밀키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한 것은 온라인 판매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지난해부터다. 올 상반기에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최근에는 휴가철을 맞아 캠핑, 낚시 등 야외 활동이 늘면서 더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SSG닷컴은 '이마트몰'과 '새벽배송' 메뉴 카테고리에 밀키트 항목을 신설, 고객 접근성 확대에 나섰다. 뿐만 아니라 상품 가짓수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SSG닷컴은 연말까지 밀키트 매출 구성비를 현재 수준에서 2배 이상 늘리는 한편 프레시지 등 협력사와 함께 맞춤형 신규 상품을 개발하는 작업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SSG닷컴은 밀키드 상품력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신세계그룹 계열사와 협력해 단독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