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동기 대비 영업익 ‘118.1%↑’… ‘트룩시마’ 미국 점유율 상승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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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트리온이 역대 분기 실적 최고점을 찍었다. 

    7일 셀트리온이 발표한 경영실적(연결기준) 공시에서 올해 2분기 매출액은 4288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1818억원으로 이익률은 42.4%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 82.5%, 영업이익은 118%가 증가한 수치다. 

    셀트리온의 역대급 실적을 견인한 품목은 지난해 11월 미국에 출시한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다. 미국 시장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트룩시마의 올해 2분기 미국 시장 점유율은 16.4%로 집계됐다.

    유럽 시장에서의 선전도 두드러졌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셀트리온의 유럽 내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시장 점유율은 램시마 57%, 트룩시마 40%, 허쥬마 19%를 기록했다.

    여기에 인천 송도 1공장 증설 시설 본격 가동으로 램시마 등 주력제품의 생산 효율이 개선되며 높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또 다국적제약사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지역 브랜드 18개 제품에 대한 권리 자산을 총 3324억원에 인수한 상태다. 

    향후 전망도 긍정적이다. 

    셀트리온은 자가주사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램시마SC’도 지난 7월 염증성 장질환(IBD) 적응증(치료범위)을 추가 승인받아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알레르기성 천식 치료제 ‘졸레어'(Xolair)’의 바이오시밀러(CT-P39)에 대한 글로벌 임상 3상,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Stelara)’의 바이오시밀러(CT-P43)에 대한 임상 1상을 올 2분기에 개시했다.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T-P59'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지난 7월 식품의약품전처로부터 승인받았거, 글로벌 임상도 영국에서 시작했다. 셀트리온은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즉시 대량 공급할 수 있게 9월부터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영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2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큰 폭으로 성장했다. 후속 제품 개발, 글로벌 케미컬 의약품(화학합성 의약품) 사업, 코로나19 치료제 등을 발판삼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