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 제작기간 단축·비용절감 효과 톡톡
  • ▲ 롯데건설이 3D 프린팅 기술로 디지털 목업(Digital Mock-Up·실물 모형)을 적용한 원효로 역세권 청년주택. ⓒ 롯데건설
    ▲ 롯데건설이 3D 프린팅 기술로 디지털 목업(Digital Mock-Up·실물 모형)을 적용한 원효로 역세권 청년주택. ⓒ 롯데건설
    롯데건설이 3D프린터를 활용해 건설현장의 디지털 목업(Digital Mock-Up·실물모형) 적용 연구를 수행했다고 27일 밝혔다.

    '디지털 목업'이란 제품을 만들기전 실물 크기나 축적을 적용해 제작한 모형을 뜻한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건설정보모델링) 데이터를 3차원 실물 모형으로 출력하는 디지털 시각화로 시공성을 검토하고 제작기간을 줄이게 된다.

    롯데건설은 BIM모델에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해 건설 프로젝트 활용성을 높이고 고난이도 시공 부위에 디지털 목업을 활용한다. 

    3D프린팅 기술은 잉크 대신 플라스틱, 나일론, 금속 등의 재료를 사용해 정밀도를 높인 비정형 모형도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연구에서 시공성, 품질, 안전 검토를 진행한 결과 50% 이상 기간 단축, 80% 이상 모형 제작 비용 절감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전해진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현장 사전 시공성을 효율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3D프린터를 도입해 디지털 목업을 비롯 다양한 연구에 적용중"이라며 "시공 난이도가 높은 현장에 디지털 시각화를 적용하는 등 건설 역량을 높일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