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월 LG 배터리 사용량 전년대비 '두배'글로벌 배터리 시장 코로나 영향 9.9% 감소韓 3사 성장세 지속… 글로벌 탑 10 지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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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화학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고성장세를 이어가며 1위 자리를 지켰다.

    5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지난 1~8월 누적 기준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15.9GWh(기가와트시)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두배 넘게 증가한 수치로 4위에서 1위로 올라섰다. 올해 들어서는 줄곧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LG화학 이외에 국내업체 에서는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각각 4위와 6를 고수했다. 삼성SDI는 57.5% 증가한 4.1GWh로 순위가 전년 동기보다 한 계단 상승했고 SK이노베이션도 2.7GWh로 두 배 이상 늘어나면서 순위가 세 계단 뛰어올랐다. 이로써 3사 모두 탑 10 지위를 굳건히 지켰다.

    올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코로나 여파로 시장 침체를 보이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상황이다. 글로벌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64.7GWh로 전년 동기(71.8GWh) 대비 9.9% 감소했는데, 주요 시장인 중국과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전기차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국내 업체들이 선전하고 있는 이유는 3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는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LG화학은 주로 테슬라 모델3(중국산), 르노 조에, 포르쉐 타이칸 EV 등의 판매 호조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끌었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 포드 쿠가 PHEV, BMW 330e 등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시현했다. SK이노베이션은 기아 니로 EV와 현대 포터2 일렉트릭, 소울 부스터 등의 판매 호조가 사용량 급증을 이끌었다.

    배터리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에서는 한국계 3사 모두 점유율이 급등하면서 이들의 점유율 합계가 전년 동기 16.2%에서 35.1%로 두 배를 크게 상회했다.

    반면 일본계는 파나소닉과 PEVE의 점유율이 모두 하락하면서 전체 점유율이 떨어졌다. 중국계는 CALB 점유율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업체들의 점유율이 모두 내려가면서 전체 점유율 하락을 면치 못했다.

    SNE리서치는 3분기 들어 글로벌 배터리 수요 감소폭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관측했다.

    지난 8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0.8GWh로 전년 동기(7.7GWh) 대비 41.3% 급증했다. 지난 7월에 이어 2개월째 두 자릿수 반등을 기록했다. 지역별로 중국과 미국, 유럽 시장 모두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한 가운데, 주요 업체 중 국내 3사를 필두로 다수 업체들이 급성장세를 시현하면서 시장 성장을 견인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특정 상위 업체들의 시장 지배력이 갈수록 커지면서 업계 전반에 양극화 현상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비주류 업체나 신생 업체가 새롭게 시장 입지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