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연배 인사총괄, 뉴노멀 HR 발표창립 10주년 행사, 송년회 등도 온라인 진행
  • ▲ 변연배 우아한형제들 인사총괄 이사ⓒ전경련국제경영원
    ▲ 변연배 우아한형제들 인사총괄 이사ⓒ전경련국제경영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국내 기업들이 잇달아 재택근무 체제를 연장 및 고려하고 있는 가운데 우아한형제들이 온라인 송년회를 진행하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변연배 우아한형제들 인사총괄 이사는 18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언택트 HR 포럼'서 코로나로 맞은 비대면 시대에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에 대해 전했다.

    변 이사는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도입에 대한 구성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재택근무가 구성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고 생산성 역시 증가함이 검증되며 미래에는 재택근무 유지 및 확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재택근무를 전략적으로 활용한다면 직원 유치에도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재택근무를 적용한 것에 머무르지 않고 올해 창립 10주년 행사와 송년회 등 기존의 온라인 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한다고 밝혔다.

    변 이사는 "올해 송년회는 온택트(온라인으로 만나다) 송년회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각 자의 집에서 송년회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 ▲ 우아한 컬쳐캠프 ⓒ우아한형제들
    ▲ 우아한 컬쳐캠프 ⓒ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은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던 대표와 Q&A를 진행하는 '우수타', '우아한컬쳐캠프' 등을 온라인으로 진행해 사내 소통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우아한컬쳐캠프는 신규 입사자를 위한 사내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4월부터 온라인으로 전환됐다.

    우아한형제들 고유의 소통문화 중 하나인 '우수타'는 대표에게 구성원들이 회사에대해 궁금한 점 및 불편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점에 대해 익명으로 자유롭게 질문하고 답변을 듣는 문화다.

    변 이사는 "우형은 직장인 앱 블라인드에서 표현의 자유가 있는 회사 톱10 중 1위에 뽑히기도 했다"며 "우수타에선 화장실 난방이 잘됐으면 좋겠어요, 대표이사님 대답이 두괄식이었으면 좋겠다 등 다양한 의견을 함께 나눈다"고 말했다.

    변 이사는 "우아한형제들이 생각하는 일을 할때 중요한 요소는 규율위의 자율(Culture), 관계와 관심(Relations & Care), 근무공간(Space & Technology) 등"이라며 "다니기 편한 회사가 아닌 일하기 좋은 회사를 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