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공장 내 태양광 발전소에서 운영
  • ▲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에 설치된 에너지저장장치(ESS) ⓒ현대차그룹
    ▲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에 설치된 에너지저장장치(ESS)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배터리와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자원 순환 체계 구축에 본격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에너지저장장치(ESS)와 태양광 발전소를 연계한 실증사업을 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그룹 관계자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허용받았다”며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 활용과 태양열, 수력, 풍력 등 재셍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핀란드 바르질라, 한국수력원자력, 한화큐셀 등과 기술 제휴 및 협약을 맺고 사업을 준비하기도 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울산 공장 내에 있는 태양광 발전소에서 만든 전력을 2MWh(메가와트시)급 ESS에 저장, 외부로 공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2MWh는 4인 기준 5가구가 한 달 이상 사용 가능한 규모다.

    또 실증사업은 향후 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해 세계 최대 규모인 3GWh ESS 보급 사업 추진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오재혁 현대차그룹 에너지신사업추진실 상무는 “규제 샌드박스 덕분에 추진하게 된 실증사업은 선제적인 경험을 축적할 수 있어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재사용한 ESS 사업을 통해 공해 없는 재생에너지 활용을 극대화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