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파 여파 공급 부족휘발유 완제품 첫 직수출지진 영향 큰 일본 月 10만배럴 판매 등 '틈새시장' 공략도
  • ▲ 현대오일뱅크. ⓒ뉴데일리경제DB
    ▲ 현대오일뱅크. ⓒ뉴데일리경제DB
    현대오일뱅크가 2분기 미국으로 휘발유 완제품 수출을 추진한다. 현대오일뱅크가 북미 지역에 휘발유 완제품을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6일 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세계 최대 휘발유 시장인 미국은 휘발유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 일부를 남미 지역으로 수출해왔던 나라다. 국내 정유사 역시 아시아 시장과 비교해 거리가 멀어 수익성이 떨어지는 미국 시장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미국이 휘발유 수입에 나선 것은 최근 텍사스주에 불어닥친 기록적인 한파 영향으로 해석된다. 엑손모빌, 셰브런 등 다수 정유공장이 가동 중단 사태를 겪으며 석유제품 재고가 급감했기 때문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수익성이 개선된 미국 휘발유 시장 진입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다. 현대오일뱅크는 미국에 월 30만~40만배럴씩 수출해왔던 휘발유 반제품의 판매 방식도 싱가포르 현물시장 거래에서 직수출 방식으로 바꾸면서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측은 "30만배럴로, 많은 물량은 아니지만 여전히 정제마진이 낮은 상황에서 수익이 나는 곳이라면 어디든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소규모 부두가 많아 대형 선박을 이용한 제품 하역이 쉽지 않은 일본은 회당 수출 물량이 제한적이라 크게 주목하지 않았던 곳이다.

    하지만 최근 지진과 한파 등의 영향으로 수출 경제성이 높아지자 현대오일뱅크는 일본으로 소형 선박을 이용한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2019년까지 현대오일뱅크의 일본 수출은 거의 없었지만, 지난해 말부터 경유·등유 등을 월 10만배럴 안팎으로 판매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전체 석유제품 수출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중국, 싱가포르 등에 이어 일곱 번째로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