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개발부터 운영 현황까지 라이프사이클 한 번에 관리부서·직원별 업무 절감 시간·비용 확인…사내 RPA 우수사례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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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투자는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RPA플랫폼 'R대리'를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RPA(로봇프로세스자동화)는 사람이 수행하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이번 오픈한 RPA플랫폼을 통해 신한금융투자 임직원 누구나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RPA개발을 상시 요청할 수 있다. 자동화 개발부터 운영 현황까지 라이프사이클(Life Cycle)을 한 번에 관리 가능하다.또 대시보드를 통해 RPA를 도입한 부서별, 직원별 업무 절감시간과 절감비용을 확인할 수 있다. 사내 RPA 우수사례를 공유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신규 제안이 가능하다.RPA플랫폼 R대리는 사내공모를 통해 플랫폼 이름으로 채택됐다. R대리는 사람과 로봇이 협업해 디지털워커(Worker)를 전사적으로 확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신한금융투자는 증권업계에서 RPA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백 오피스와 업무 전반에 걸쳐 120건의 업무자동화를 구현하면서 5만 시간 이상을 절감했다.대표적으로 지난 4월 자금세탁방지 업무와 관련한 의심거래보고 업무 중 금융사기 항목을 자동화했다. 연간 약 170여건 발생하고 건당 30분 소요된 금융사기 의심거래 모니터링 및 보고서 작성 업무를 RPA를 통해 자동화했다. 이로써 연간 80시간을 절감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향후 챗봇, AI 기반 문자인식 솔루션 등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RPA 적용 가능한 업무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유해은 업무혁신부장은 "RPA플랫폼으로 사람과 로봇의 소통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지능형 디지털 업무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