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S 기준 전체 조회수 86% 차지하는 여러 기능 집중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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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증권이 편의성을 대폭 보강한 간편투자 앱 'O2(오투·오늘의 투자)'를 정식 오픈하고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MZ세대 투심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16일 삼성증권에 따르면 오투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자사 MTS 대비 전체 메뉴 수는 크게 줄이고, 자주 쓰는 기능은 한 화면에 모으는 초보 투자자 맞춤형 설계로 투자자 관점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데 있다.

    총 78개의 메뉴로, 기존 엠팝의 510개 메뉴 대비 무려 6분의1 수준까지 과감하게 다이어트를 감행했다. 손쉽게 원하는 메뉴를 찾을 수 있도록 기존 MTS의 이용 패턴을 면밀히 분석해 초보 투자자 관점에서 꼭 필요한 메뉴를 엄선해 배치한 것이다.

    오투의 홈 화면인 'MY'에 기존 자산 MTS앱 이용자들이 조회하는 기능 중 86%를 차지하는 '총 잔고', '보유종목', '관심종목', '리포트', '이벤트' 등 주요 기능들을 모았고, 기능의 배열도 본인의 스타일에 맞춰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투자자들이 접속 후 첫 화면에서 간단히 스크롤하는 것 만으로 본인에게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각종 증권용어도 초보 투자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어려운 표현 대신 바로 투자·팔기 등의 직관적인 용어로 바꾸고, 자칫 어렵게 느끼기 쉬운 차트도 보기 쉽게 간소화했다.

    맞춤화 서비스로서는 '오투데이', '주식' 메뉴도 추가됐다. 오투데이는 뉴스, 리포트, 금융트렌드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메뉴로, 개인별 관심종목·보유종목 뉴스 및 리포트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접속만 하면 자신의 관심종목·보유종목의 최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관심종목이 많을수록 종목별 관련 뉴스 확인을 위해 여러 번의 클릭이 필요한데 오투데이 메뉴는 클릭 한번으로 해결되도록 구성했다.

    국내주식, 해외주식 주문 화면이 따로 있는 대다수의 증권사 앱과 달리 오투는 국내외 주식을 함께 투자하는 최근 투자자들의 특성에 맞춰 '주식' 메뉴 딱 한 화면에서 국내외 주식 주문이 모두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이밖에 주식을 살 때 가격과 수량을 직접 입력해야 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투자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그에 맞춰 수량이 산정되는 '투자금액주문' 기능도 도입해 편의성을 배가했다.

    이런 오투의 특징은 지난 2월과 3월 두 달간의 베타테스트 진행과정에 참여한 고객들 대상의 설문조사에서 그대로 확인할 수 있었다. MZ세대 비중이 절반을 넘었던 설문 응답 고객들(232명) 중 42%가 '쉽고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기존 MTS들 대비 오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답변한 것이다.

    편의성 중심의 일부 투자앱이 국내주식만 제한적으로 매매 가능한 것과 달리 편의성을 높이고도 국내주식은 물론 해외주식과 ETF, 펀드, 채권 등 모든 금융상품이 거래 가능한 점을 장점으로 꼽은 고객도 37%나 됐다.

    메뉴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주식' 메뉴를 선택한 비율이 32%로 가장 높았고, 뒤를 이어 'MY메뉴' 20%, '오투데이' 19% 등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고객중심의 편의성 개선 노력에 고객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증권은 이번 오픈을 기념해 특정 종목의 당일 시가 대비 종가의 상승 또는 하락 여부를 맞히는 '찍장인들' 이벤트를 7월 9일까지 진행한다.

    종가의 상승 또는 하락을 맞힌 이벤트 참여자들 중 추첨을 통해 최소 100원에서 최대 1만원을 제공하고, 추가로 별도 추첨을 통해 회차별 5명에게는 노트북, 공기청정기 등의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이승호 디지털부문장 부사장은 "초보 투자자들도 숨쉴 때 산소(O2)를 마시듯 쉽고 편하게 투자를 시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오투는 이체부터 주문, 투자정보 학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