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국가로는 두번째 100만 상자 수출 달성2030세대 주류 레시피 ‘쩐루통(眞露桶)’도 등장구입 경로의 74%가 현지 판매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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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이트진로
    ‘진로(중국 발음 ‘쩐루’)’를 앞세운 하이트진로의 참이슬과 과일리큐르가 중국시장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중국시장 소주류의 수출량이 100만상자(상자당 30병 기준)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단일국가 한 해 판매가 100만상자를 돌파한 것은 1994년 일본 이후 두번째다.

    중국 시장 내 하이트진로의 소주류 판매는 2018년 이후 연평균 41%씩 꾸준히 성장해왔다. 지난해에는 87만8000상자를 판매, 전년대비 약 56% 증가로 성장폭도 증가하고 있다. 과일리큐르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지난해까지 매년 103%씩 성장했으며, 소주류 가운데 과일리큐르의 비중 역시 2017년 14%에서 올해 60%로 확대됐다.

    이러한 성장은 현지화의 성과로 해석할 수 있다. 회사 측 집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의 소주류를 구입하는 경로의 74%가 중국 현지 판매채널로, 기존 교민 중심의 판매에서 현지 판매로 옮겨갔으며 이는 더 큰 성장가능성을 의미한다.

    2016년 소주 세계화 선포 이후, 하이트진로는 주요 가정 채널 및 온라인 채널 영업도 지속 강화해 대부분의 할인매장과 편의점,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쩐루’를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인기를 반영하듯 최근 중국 SNS에서는 ‘쩐루통(眞露桶)’이 화제가 되고 있다. 쩐루통은 젊은 소비자들이 딸기에이슬 등 쩐루와 여타 음료, 과일을 섞어 만든 주류 레시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