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그룹, 2021 채용연계형 인턴십 모집카카오브레인, AI 인재육성 프로그램 1기 모집네이버 플레이스, ‘키워드 리뷰’ 서비스 정식 출시
  • ▲ ⓒSK텔레콤
    ▲ ⓒSK텔레콤
    ◆ SKT, ‘AI 커리큘럼 라이브’ 온라인 개최

    SK텔레콤은 국내 대학생과 교수진을 대상으로 ICT 기술에 대한 강의 및 체험을 제공하는 ‘SKT AI 커리큘럼 라이브’ 온라인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SK텔레콤이 AI 기술 이론과 실무 노하우가 담긴 동영상 강의를 국내 대학교에 제공하는 ‘SKT AI 커리큘럼’의 일환이다. 강사들과 만날 수 없는 동영상 강의의 한계를 넘어 직접 질문하고 전문가의 실무 경험을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었다.

    연사로 나선 SK텔레콤 이종민 T3K 이노베이션 컴퍼니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성장 동력인 5G와 AI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 사례에 대해 강의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여 학생들의 실시간 질문을 바탕으로 산업 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ICT 기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조언도 전했다.

    SK텔레콤 신상규 기업문화센터장은 “캠퍼스 학생들이 ICT 산업을 이해하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 되도록 콘텐츠를 지속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스마일게이트 그룹, 2021 채용연계형 인턴십 모집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2021 채용연계형 인턴십 모집을 26일 오전 11시부터 11월 9일 오후 5시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턴십 모집은 스마일게이트 RPG 부문에서 ▲글로벌 사업개발 ▲콘텐츠 기획 ▲사업 PM ▲시나리오 ▲전투 및 레벨 기획 ▲퀘스트 기획 등을 모집한다. 또한 스마일게이트 홀딩스(게임 데이터 분석),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모바일 운영), 오렌지플래닛(창업 지원) 등 4개 계열사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인턴십 모집 전형 절차는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으로 운영한다. 인턴십에 합격한 지원자는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 인턴으로 근무하게 된다. 이후 심층 면접을 거쳐 합격하면 2022년 4월 중 정규직으로 입사한다.

    인턴십 운영기간 동안 현업 실무자는 인턴을 대상으로 1:1 밀착 멘토링을 진행해 실무관련 체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사회공헌활동에도 참여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 인재영입팀 관계자는 “인턴십에 참여하면 실무에 배치돼 직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며 “지원자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카카오브레인, AI 인재육성 프로그램 1기 모집

    카카오브레인은 취업 연계형 주니어 육성 프로그램 ‘카카오브레인 패스파인더’ 사이트를 신규 오픈하고 두 자릿수 규모의 지원자 모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국내 AI 인재를 육성하고 다양한 연구 기회 제공을 위해 올해 처음 진행한다. 모집분야는 ▲앱 개발 ▲웹 프론트엔드 ▲서비스 백엔드 개발 등 총 3개 분야다.

    2023년 3월 이내 졸업 예정인 학·석박사 (전공 무관) 또는 총 경력 2년 미만의 기졸업자, 현업 실무자까지 소속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27일부터 11월 10일까지 서류접수를 진행하며 코딩테스트, 면접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인원을 선발한다.

    선발된 지원자들은 2개월 동안 카카오브레인의 기술, 데이터, 인프라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AI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카카오브레인은 프로젝트 활동비와 내부 개발·기획·디자인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 현직 AI 개발자, 서비스 개발·기획자의 멘토링도 지원할 예정이며 우수 활동자에게는 정규직 채용 기회도 부여한다.

    카카오브레인 측은 “향후 육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AI 인재들에게 카카오브레인의 연구·개발 환경 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플레이스, ‘키워드 리뷰’ 서비스 정식 출시

    네이버는 오프라인 중소상공인 대상 새로운 리뷰 시스템 ‘키워드 리뷰’가 약 3개월 간의 베타 서비스 기간을 끝내고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리뷰 공간 구성을 위해 네이버는 7월 ‘키워드리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며 사용자가 방문한 가게의 특성을 담은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사진 및 텍스트 리뷰와 함께 해당 장소를 방문한 사용자의 경험이 담긴 키워드를 선택하는 식이다.

    키워드 리뷰가 정식 출시됨에 따라, 기존의 별점 평가 시스템으로는 표현될 수 없었던 가게의 정성적인 정보가 직관적으로 드러나게 됐다. 사용자는 개인의 취향이나 방문 목적에 맞는 가게를 찾기 편해지고, 사업자 입장에서는 내 가게의 잠재고객과 연결이 한층 쉬워졌다.

    음식점, 숙박 등 총 10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가 적용됐으며, 연내 대상 업종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28일부터는 사업주가 직접 플레이스 영역에서의 평균 별점 노출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2022년 1분기 중에는 별점 노출을 중단할 예정이다.

    이융성 네이버 플레이스 책임리더는 “키워드 리뷰를 통해 네이버 플레이스가 사용자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중소상공인들도 만족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 SKT, KB국민카드와 ‘스마트지킴이2’ 활용 ESG 특화 카드 출시

    SK텔레콤은 KB국민카드와 자사의 사회 취약 계층 안전 돌봄 서비스인 ‘스마트지킴이2’를 활용한 ESG 특화 상품 ‘KB국민 스마트 지킴이 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지킴이2는 치매 환자, 발달 장애인 등 사회 취약 계층의 ▲정확한 위치 정보와 이동 경로 확인 ▲심박수 등 건강 정보 확인 ▲낙상 위험 감지 ▲위급 상황 시 SOS 자동 호출 등 위험 상황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 스마트 지킴이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스마트 지킴이2 단말기 할부 대금 환급 할인을 제공한다. 이외에 ▲통신요금 ▲택시·우티 자동결제 ▲병원·약국·배달앱·대형마트 이용 시 월 최대 3만원 할인 등 혜택도 부여한다.

    이 카드 고객이 스마트지킴이2 기기를 전용 구매처에서 24개월 할부 약정 프로그램으로 구매하면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1만 원을 카드결제대금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

    신용식 SK텔레콤 IoT 컴퍼니장은 “앞으로도 SK텔레콤의 ICT를 활용한 사회 취약 계층 돌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웹툰, 창작자 지원 '웹툰 AI 페인터' 출시

    네이버웹툰이 ‘웹툰 AI 페인터’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아마추어 창작자들을 위한 오픈 플랫폼 제공, 이익 분배와 더불어 지속적인 기술 투자로 웹툰 작가들의 창작 지원을 확대한다.

    웹툰 AI 페인터는 스케치 맥락에 맞게 채색을 도와주는 서비스다. 창작자가 색을 선택하고 원하는 곳에 터치하면 AI가 필요한 영역을 구분하여 자동으로 색을 입혀준다. 몇 번의 터치만으로 채색이 가능해지면서, 웹툰 작가들의 창작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창작자의 원활한 후보정 작업을 위해 레이어가 분리된 PSD 포맷 저장 기능, 원본 해상도 유지 기술 등이 적용되어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였다. 네이버웹툰은 베타기간 동안 사용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창작 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을 보강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해외 사용자를 위한 베타 버전 오픈도 고려하고 있다.

    서충현 네이버웹툰 AI 크리에이션 리더는 “스토리텔링 테크 기업에 걸맞는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글로벌 웹툰 산업 확장과 창작 지원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