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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주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유력시 되면서 내년 보험사들의 보험료 인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1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오는 25일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를 열고 추가 기준금리 인상을 논의할 예정이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을 비롯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선 '속도 조절론'이 나오고 있지만, 현재 연 0.75%인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 불어나는 가계부채 등이 해당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에 보험업계에서는 내년 보험료 인하 가능성을 높게 바라보는 분위기다.
보험사는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를 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한다. 신규 채권투자에 기존보다 높은 이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운영자산 수익률이 높아져 이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통상 연초에 예정이율을 조정하는데, 기준금리와 함께 예정이율 상승도 점쳐진다.
예정이율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를 운용해 보험금을 지급할 때까지 얻을 수 있는 보험사의 예상수익률을 말한다. 예정이율이 올라가면 보험사는 그만큼 운영수익을 더 얻을 것을 예상해 적은 보험료를 받는다.
올해 2~4월 보험사들은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자 예정이율을 0.25~0.5% 가량 낮췄고, 이 효과로 보험료가 약 5~10% 오른 바 있다.
특히 올해 이례적으로 2번에 걸쳐 금리가 1% 까지에 오를 경우 업계 안팎의 보험료 인하 압박도 거세질 것이란 전망이다. 앞서 한은은 지난 8월 2년 9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p 올린바 있다.
장기성을 띄는 생보사들의 이익개선이 뚜렷해 생보업계 보험료 인하 움직임이 일제히 나타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생보사들은 단기보다는 장기성 이자자산에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아울러 과거 고금리 확정형 상품을 다수 판매, 이차역마진 손실을 만회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차역마진은 고객에 약속한 이자보다 운용이익률이 낮아 보험사가 손해보는 것을 뜻한다.
다만,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경우 사정권 밖이라는 분석이다.
실손보험은 사실상 '제2의 국민건강보험'으로 불리고, 자동차보험은 의무 가입 상품인 만큼 금융당국이 보험료 인상 여부 및 요율을 결정하고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보험료 책정은 보험사 고유 권한이나, 두 보험의 경우 금융당국이 가이드라인을 정하면 그 수준에 맞춰 업체들이 인상 여부 및 요율을 책정하고 있다"며 "실손은 적자세가 지속되고 있고, 자동차보험의 경우 내년 위드코로나와 겨울철 계절적 요인이 상존해 기준금리 영향보단 손해율에 따른 요율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