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어망 재활용 소재 '갤S22'에 적용2025년까지 모든 신제품에 사용"더 나은 지구 환경 위해 끊임없이 혁신"
  • ▲ 삼성 '갤럭시S22 울트라'_해양폐기물 재활용 소재 적용 이미지.ⓒ삼성전자
    ▲ 삼성 '갤럭시S22 울트라'_해양폐기물 재활용 소재 적용 이미지.ⓒ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S22'에 해양 폐기물을 재활용한 소재를 사용하며 환경 지속가능 비전 달성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삼성전자는 일명 '유령 그물(Ghost nets)'이라고 불리는 폐어망을 스마트기기에 사용 가능한 소재로 개발하는데 성공하고 신제품 '갤럭시S22'에 첫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생산부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제품 수명 주기와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을 위한 선언으로 '지구를 위한 갤럭시(Galaxy for the Planet)'를 발표했다.

    2025년까지 ▲모든 갤럭시 신제품에 재활용 소재 적용 ▲제품 패키지에서 플라스틱 소재 제거 ▲모든 스마트폰 충전기의 대기 전력 제로(zero)화 ▲전세계 MX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재활용을 통한 매립 폐기물 제로화 등 세부 목표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갤S22' 시리즈의 기획 단계부터 지구의 자원을 재사용 하는 방법을 고민했다. 이는 단순히 재료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혁신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재활용 소재는 이미 한 번 사용된 이력이 있어 내구성이 떨어지고, 변색이 되어있는 등 소재 고유 특성이 저하되어 있어 전자 제품의 재료로 바로 사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10년 이상 재활용 소재와 관련 기술을 꾸준히 연구해 왔다. 이 과정에서 현재 해양 환경에 가장 큰 위협인 플라스틱 폐기물 중 하나인 폐어망에 주목했다. 삼성전자는 폐어망을 갤럭시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의 소재로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갤럭시 기기는 방수, 방진을 비롯해 가혹한 기상 조건에 견딜 수 있는 고성능 재료로 만들어져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폐어망을 재활용할 시 해당 소재의 내구성을 확보하는 것이 과제였다.

    일반적으로 어망은 일명 '나일론'으로 불리는 폴리아미드(polyamides) 소재가 사용된다. 폴리아미드 소재는 습기 및 수분에 취약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장시간 해수와 자외선에 노출되며 폴리아미드 소재(어망) 고유의 물성이 저하돼 해양에서 수집된 폐어망을 바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업계 전문가와 협업해 폐어망을 분리, 절단, 청소 및 압출하여 폴리 아미드 수지 펠렛(polyamide resin pellets)으로 변환하고, 폴리머 소재를 개발하는 또 다른 파트너와 협력해 갤럭시 기기에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이 될 수 있도록 최적화는 연구 과정을 거쳤다.

    결과적으로 폐어망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했고 이를 제품에 사용함으로써 해양 보존에 기여할 수 있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폐어망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소재를 20% 정도 사용한 새로운 소재를 개발해 '갤럭시 S22' 시리즈 스마트폰 내부의 키 브래킷(key bracket)부품과 스마트폰 내부 S펜 커버 부품에 적용했다. 키 브래킷은 볼륨과 전원 키의 안정적인 반복 사용에 필요한 지지대 역할을 한다.

    삼성전자는 향후 '갤S22' 시리즈뿐 아니라 전체 제품 라인업으로 확대 적용 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올해에만 약 50t 이상의 폐어망을 재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폐어망을 재활용한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PCM(post-consumer materials)을 재활용한 플라스틱을 스마트폰, 웨어러블, 충전기, 폰케이스 등에 활용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사용하고 있는 재생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s)에는 약 20%의 PCM이 포함된다. 이 물질은 고품질의 기계식 재활용 공정을 통해 만들어니다. 폐물병(PC소재) 또는 CD 케이스를 분쇄해 플라스틱 원재료와 다른 첨가제 등을 추가해 친환경적이면서도 삼성의 고품질 기준에 맞는 새로운 소재로 탄생된다. 이 소재 역시'갤S22' 시리즈 내부의 전원과 볼륨 키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이 PCM을 재활용한 플라스틱에 유리 섬유(Glass fiber) 등을 추가해 다른 재활용 플라스틱을 만들어 스피커 모듈에도 적용하고 있다. 스피커는 기능 특성상 작은 진동이 많아 새로운 소재로 변경하기가 쉽지 않은데 삼성은 이 기준을 충족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 소재로 적용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회사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더 나은 지구 환경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 기술 개발에 노력할 것"이라며 "'갤S22'를 통해 목표를 향해 한걸음 더 가까이 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