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DX기반 주거문화 트렌드 세미나 개최위메이드, 인도네시아 어텐션과 게임·블록체인 협업 나서넥슨, ‘던파 모바일’ 출시 첫날 접속자 100만 달성
  • ▲ ⓒ원스토어
    ▲ ⓒ원스토어
    ◆ 원스토어, 2021년 거래액 1조원 돌파

    앱마켓 원스토어가 14분기 연속 최대 실적을 갱신하며 2021년 연간 거래액 1조 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원스토어는 2021년 1조 1319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28% 성장했다. 2018년 이후 3년 만에 거래액 규모가 2배 넘게 커졌다. 매출액은 2142억원으로 2020년 대비 38% 늘어났다.

    시장 내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원스토어는 지난해 연간 기준 국내 앱마켓 중 약 13.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 자리를 지켰다. 독점 구조를 깬 앱마켓 업계의 ‘게임체인저’이자 글로벌 기업의 독점에 맞선 시장 조정자로서 자리매김 했다는 평가다.

    2021년 원스토어는 게임, 앱, 스토리콘텐츠, 쇼핑 등 모든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해 8월 ‘글로벌 멀티OS 콘텐츠 플랫폼’이라는 기업 비전을 발표한 이래 해외 시장 진출 준비와 부문별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원스토어의 주력 사업인 게임 분야 2021년 매출은 2020년 대비 31.3% 증가했다. 지난해 원스토어의 게임 외 매출은 전년 대비 55.7% 증가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전 세계적인 반독점 추세 속에 성공적인 대안 앱마켓 사업자로 원스토어가 주목을 받는 만큼 올해는 글로벌 시장 도전에 원스토어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 KT, AI·DX기반 주거문화 트렌드 세미나 개최

    KT가 부산 벡스코서 ‘AI·DX기반 주거문화 트렌드 변화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KT의 주택관련 AI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음성인식 기반의 ‘AI 주택형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했다.

    세미나에서 배기동 KT 공간·안전DX사업담당 상무의 ‘KT Space DX 사업 소개’ 외 ‘AI Space 도입 활용 사례’ 등 주택시장 트렌드와 최신 기술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AI 주택형 솔루션을 적용하면 입주자들은 조명기구, 보일러를 비롯해 IoT 가전제품을 음성이나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다. 거실에 설치한 월패드를 통한 방문객 확인, 엘리베이터 호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KT는 AI 호텔 서비스 전국 1만 2000여 객실, AI 아파트 누적 85만 세대 등 그간의 사업 경험을 살려 공간DX 사업 트렌드를 선도할 계획이다.

    배 상무는 “KT는 주거, 생활 환경을 넘어 여러 공간 영역에서 AI·빅데이터·클라우드 기술로 연결한 공간 디지털혁신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 위메이드, 인도네시아 어텐션과 게임·블록체인 협업 나서

    위메이드가 인도네시아 어텐션 그룹과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어텐션 그룹은 2019년 설립한 인도네시아 종합 IT·게임 기업이다. MCN(Multi Channel Network), e스포츠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텐센트, 라이엇 게임즈 등 중국계 대형 글로벌 게임사의 주요 게임에 대한 현지화는 물론 퍼블리싱을 대행하는 등 성과를 기록했다.

    위메이드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어텐션 그룹과 게임 영역 전반 협업을 추진하고, 블록체인 산업에서 유기적인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유망한 기업들과 협업하며 여러 분야에서 시너지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 넥슨, ‘던파 모바일’ 출시 첫날 접속자 100만 달성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출시 첫날 이용자 100만 명이 접속했다고 밝혔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24일 오전 8시 출시한 지 5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올랐다. 사전 다운로드 120만 건, 사전 캐릭터 생성 110만 건 등 이용자 호응에 힘입어 출시 당일 게임에 접속한 이용자 수는 100만 명이다. 넥슨은 출시한 모바일 게임의 첫날 기록을 모두 뛰어넘는 역대 최대 수치라고 설명했다.

    구글 플레이 평점 4.6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과 게임성에 대한 높은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출시 후 현재까지 점검 없이 쾌적한 서버 환경을 제공하면서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정헌 넥슨 대표는 “100만 명의 이용자들이 보여준 높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