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재매각 성사에 자신감 나타내업계 "연내 새주인 찾기 쉽지 않다"청산가치 9800억, 존속가치보다 높아
  • ▲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매각 불발로 쌍용차가 생사의 기로에 놓였다. ⓒ쌍용차
    ▲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매각 불발로 쌍용차가 생사의 기로에 놓였다. ⓒ쌍용차
    쌍용차가 에디슨모터스와 투자계약을 해지하면서 생사기로에 놓였다. 쌍용차는 신속하게 재매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지만, 대규모 구조조정이나 최악의 경우 청산이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조만간 법원에 새로운 회생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전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인수합병(M&A)을 위한 투자계약’이 해제됐다고 공시했다.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 예치 시한인 지난 25일까지 잔여 인수대금을 납부하지 못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쌍용차는 올해 1월 에디슨모터스와 본계약을 체결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인수금액 3048억원 중 계약금 10%인 305억원을 납입했지만 나머지 금액 2743억원을 납부하지 못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6월 M&A 절차를 시작할 때와 비교해 상황이 개선됐다면서 재매각 성사에  자신감을 보였다. 개발 여부가 불확실했던 브랜드 첫 전기차 ‘J100’의 개발이 완료돼 6월 말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친환경차로의 전환도 중국 BYD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내년 하반기 ‘U100’을 출시하는 등 실행방안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쌍용차는 반도체 부품수급 문제만 해결되면 회사 운영이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쌍용차가 새로운 주인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쌍용차와 매각주간사인 한영회계법인이 지난해 7월 인수의향서를 접수한 결과 국내외 9곳이 참여했다. 이후 SM그룹은 중도 포기했고 본입찰에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카디널 원 모터스(HAAH), INDI EV 등 3곳만 인수제안서를 제출했다. 

    에디슨모터스를 제외한 두 곳은 자금조달 계획의 구체성 부족 등을 이유로 입찰 부적격 판정을 받으면서 에디슨모터스가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바 있다. 
  • ▲ 최악의 경우 쌍용차의 청산, 구조조정 가능성도 거론된다. 
 ⓒ연합뉴스
    ▲ 최악의 경우 쌍용차의 청산, 구조조정 가능성도 거론된다. ⓒ연합뉴스
    쌍용차가 재매각을 추진하더라도 자금력을 갖춘 새로운 인수자가 등장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관측된다. 게다가 SM그룹의 자동차 부품계열사인 남선알미늄은 지난 28일 “쌍용차 인수를 재검토한 바 없다”고 밝히면서 쌍용차 인수설을 일축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쌍용차 매각과정에서 에디슨모터스, HAAH 등이 인수후보로 거론된 자체가 인수 후보군이 빈약하다는 걸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오히려 청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영회계법인에 따르면 쌍용차의 청산 가치는 9800억원, 존속 가치는 6200억원이다. 쌍용차는 회생계획안 법정 인가 기한(1년6개월)인 오는 10월까지 새로운 인수자를 찾아 회생계획안을 인가받아야 하지만 실현되지 못한다면 청산 절차를 밟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제 논리만 적용한다면 쌍용차는 청산되는 게 맞지만 쌍용차 임직원은 물론 지역 협력업체에도 연쇄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아 쌍용차 문제는 차기 정부에서 해결해야 하는데 부담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쌍용차에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방안도 거론되지만 실현되기 어렵다는 게 업계 분위기다. 쌍용차는 지난 2004년 중국 상하이자동차, 2010년 인도 마힌드라에 매각됐다가 다시 경영이 악화되면서 위기를 맞았다. 쌍용차는 20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고, 연간으로도 2021년 2962억원, 2020년 4494억원 등 대규모 손실을 입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쌍용차에 공적자금을 넣을 경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면서 “매각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직원 절반 정도를 줄이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해 운영비용을 낮추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