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설계 안정성·적합성 검증 목표
  • ▲ 황진업(왼쪽부터) 지마린서비스 SM운영실장, 김태우 현대글로비스 해운사업부장,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 토마스 블렌크 마샬아일랜드기국 한국 대표, 대런 레스코스키 미국선급협회 부사장, 장광필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에너지연구랩 부문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 황진업(왼쪽부터) 지마린서비스 SM운영실장, 김태우 현대글로비스 해운사업부장,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 토마스 블렌크 마샬아일랜드기국 한국 대표, 대런 레스코스키 미국선급협회 부사장, 장광필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에너지연구랩 부문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글로비스 등과 함께 세계 최대 이산화탄소(CO2)운반선 개발에 나선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글로비스, 지마린서비스, 미국선급협회(ABS), 마샬아일랜드기국과 함께 7만4000㎥(입방미터)급 초대형 액화 이산화탄소운반선에 대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참여사들은 올해 하반기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하고, 국제해사기구에서 요구하는 액화가스 운반선에 관한 국제협약(IGC코드)를 바탕으로 설계의 안정성·적합성 검증에 나선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9월 세계 최초로 개발한 4만㎥급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의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운항 중 탱크 압력을 유지해 화물을 안정적으로 보존할 수 있는 화물저장시스템(CCS)과 화물운영시스템(CHS)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한 총 9개의 원통형 탱크를 적용해 적재량을 극대화하고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엔진을 탑재해 환경규제도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현대글로비스와 지마린서비스는 선사·선박관리업체로서 실제 액화 이산화탄소의 해상운송과 선박운영에 관련한 제반 사항, 필요한 선박 제원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공동 개발에 나선다. 또한 ABS와 마샬아일랜드기국은 모든 개발 과정에 함께 참여해 선박의 품질·성능 검증 등 오랜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신력 있는 평가를 통해 기본설계 인증을 추진한다.

    탄소포집‧저장 분야 연구기관인 글로벌CCS연구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 정책이 가속화됨에 따라 탄소포집‧저장 시장은 매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2050년에는 전 세계 탄소포집량이 76억톤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돼 이산화탄소운반선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8월 해상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을 개발해 노르웨이선급(DNV) 기본인증을 획득했으며 9월에는 2만·4만㎥급 액화 이산화탄소운반선 등을 개발해 각각 ABS와 DNV 기본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은 “해상 모빌리티 분야 친환경 기술 패러다임을 주도해 탄소 중립을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에 기여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