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부패 방지시스템 마련-혁신위 등 고강도 혁신 추진주택공급 확대-공공주택 품질향상 등 부동산 시장 안정 기여
  • ▲ 김현준 LH 사장이 16일 퇴임식을 가졌다. ⓒ한국토지주택공사
    ▲ 김현준 LH 사장이 16일 퇴임식을 가졌다. ⓒ한국토지주택공사
    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16일 LH 진주 본사 강당에서 퇴임식을 가졌다.

    김현준 사장은 1991년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 조사국장, 서울지방국세청장, 국세청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한 정통관료 출신으로 부동산투기 사건 직후인 지난해 4월에 제5대 LH 사장으로 취임했다.

    취임직후 김 사장은 부동산투기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를 정립하고 LH를 청렴하고 투명한 조직으로 혁신하기 위해 △전 직원 재산등록 △부동산 취득제한 및 거래조사 △준법감시관제 도입 △전관 특혜 차단 등 부정부패 재발 방지 시스템과 외부위원 중심의 LH 혁신위원회와 적극행정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LH는 3기 신도시, 도심복합사업 등 주택공급확대 및 조기공급 관련 정부정책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공공주택의 품질향상, 통합공공임대 도입, 입주민을 위한 주거서비스 확대를 위해 힘썼으며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의 임대료를 감경해 코로나19에 따른 고통도 국민과 함께 했다.

    그 결과 지난해 LH는 5조6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공공기관 최고 실적을 달성했으며 부채 규모도 축소해 재무건전성을 더욱 높였다. 2021년 부채비율은 221%로 2020년 대비 13%p 줄었다.

    또한 지난해에는 국민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공급 확대에 집중한 만큼 주택공급 또한 대폭 늘어났다.

    지난해 LH가 공급한 분양·임대주택은 총 13만8000여호로, 2020년 11만3000여호 대비 약 2만5000호가 증가했다. 이 외에도 공공 사전청약을 통해 3만2000여호를 공급하는 등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과 주거복지에 힘썼다.

    아울러 도심융합특구, 캠퍼스 혁신파크, 첨단산업단지 등을 조성해 지역균형발전을 이끌고, 베트남 등 경협 산단을 추진해 민간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중대재해 사고 예방 등 건설현장 안전관리에도 매진해 왔다.

    김 사장은 퇴임식에서 "LH가 절체절명의 위기를 겪고 있던 시기에 취임해 지금까지 막중한 책임감으로 오직 개혁과 혁신만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며 "앞으로 LH가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국민의 더 나은 삶', '우리 사회의 더 나은 내일'을 선도하는 국민 공기업으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