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프닝 여파로 패션·뷰티 등 고마진 상품군 매출 늘어경기침체 여파에도 고환율로 인한 해외구매 수요 줄며 반사이익롯데·신세계·현대·갤레리아 모두 '외형·내실' 다 챙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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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업계가 고물가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호실적을 이어갔다. 리오프닝으로 인해 외부 활동이 많아지며 패션 매출이 늘어난 데다 고환율 부담으로 해외구매가 상대적으로 줄어든 수혜를 봤다.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 등 주요 4사의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신장했다. 경기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각 백화점들이 고급화 전략을 펼치면서 명품과 패션 수요가 늘어난 덕분이다.롯데백화점은 리오프닝 영향으로 마진이 높은 패션 카테고리가 고성장하며 매출이 같은 기간 17.3% 늘어난 7689억원, 영업이익은 1089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높은 명품 인기에 패션 수요가 늘며 연매출 '3조' 달성도 가시화되고 있다.여성패션과 남성·스포츠·아동, 잡화 부문 모두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기존점 매출이 16.5%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부침을 겪었던 해외점 영업도 정상화하며 실적을 이끌었다.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1분기부터 7분기 연속 성장 기록을 세웠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8% 늘어난 6096억원, 영업이익은 50.5% 늘어난 1094억원을 기록했다.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패션 수요가 늘며 여성패션 부문 31.7%, 남성패션 부문 29.1% 등 관련 매출이 크게 올랐다. 추석 명절 실적도 전년 대비 21.1% 늘었다.현대백화점도 거리두기 해제 효과로 매출은 13.2% 오른 5607억원, 영업이익은 64.6% 오른 965억원을 달성했다. 명품 판매 호조에 더해 패션·스포츠·화장품 등 고마진 상품군의 고성장 추세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었다는 설명이다.갤러리아백화점 역시 명품과 패션이 실적을 견인했다. 한화솔루션 갤러리아 부문은 올 3분기 매출이 1265억원으로 전년비 4.9% 늘었고 영업이익은 77억원으로 13.24% 증가했다. 하이주얼리·시계 등 명품 매출 수요를 기반으로 패션·아웃도어 등 전반적으로 고른 매출 신장세가 실적을 견인했다. 압구정 갤러리아 명품관을 비롯해 지방점 매출도 성장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