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소설벤처 등 사회경제기업이 셀러로 입점올 한해 동안 27만명 이용… 거래액 120억원 돌파라이브방송·기획협업 등 '착한 쇼핑' 실천할 수 있는 환경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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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번가의 사회적기업 상품 전문관인 ‘SOVAC마켓’의 올 한해 누적 결제 거래액이 120억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SOVAC마켓은 11번가가 지난해 7월 SK그룹의 사회적기업 ‘행복나래’와 협업해 오픈한 사회적기업 상품 전문관이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경제기업이 셀러로 입점해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드러내는 ‘미닝아웃’(meaning out)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올해 총 27만명에 달하는 고객들이 가치 소비에 동참했다. 특화된 상품만을 판매하는 특수성을 고려하면 ‘SOVAC마켓’의 올해 거래액 120억원 돌파는 의미 있는 수치라는 설명이다. 

    현재 SOVAC마켓에서 활동 중인 셀러는 640여곳으로 지난해 오픈 초기 보다 3배(178%) 가까이 증가했다. 11번가는 SOVAC마켓과 ‘LIVE11’을 연계한 라이브 방송, 정부기관 등과 협업한 기획 프로모션 등 고객들이 ‘착한 쇼핑’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구매 환경을 제공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결식 우려가 있는 지역 아동과 노인을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행복’은 11번가 라이브 방송과 특별 기획전 등을 통해 ‘행복한 바비큐 폭립’ 시리즈를 판매하며 최근 3개월 거래액(10~12월)이 전년 동기간 대비 43% 증가했다.

    저소득층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소셜벤처기업 ‘티에스티코리아’의 ‘레오니오 세탁티슈’ 또한 ‘SOVAC마켓’에서 아이디어 상품으로 눈길을 끌면서 올해 1억원 이상 판매됐다.

    11번가 관계자는 “온라인 사업 운영과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을 지속 발굴, ESG경영을 강화하면서 ‘착한 쇼핑’ 문화를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