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랜드 화성에서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윤석열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참석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151만대 생산 목표
  • ▲ 윤석열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11일 기공식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11일 기공식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그룹이 2030년까지 24조원을 투자해 전동화 전략에 가속도를 낸다.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31종 전기차 라인업 출시 등을 통해 전동화 분야에서 글로벌 톱3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11일 경기도 오토랜드 화성에서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갖고 전동화 관련 중장기 전략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송호성 기아 사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내 전기차 시설 투자 등에 대한 세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투자 촉진에 걸림돌이 되는 사항들도 신속히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통해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을 현재의 5배로 확대하고 글로벌 전기차 생산 수출 허브의 입지를 확고하게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등 3사가 전기차 분야의 국내 생산·수출 확대 및 연관산업 강화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국내에 24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대규모 국내 투자로 전기차 산업 고도화 등 글로벌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 허브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 11일 기아 오토랜드에서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 퍼포먼스가 마무리되는 모습. ⓒ연합뉴스
    ▲ 11일 기아 오토랜드에서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 퍼포먼스가 마무리되는 모습. ⓒ연합뉴스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2030년 151만대(수출 92만대)로 확대한다.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도 364만대로 확대해 2030년 전기차 글로벌 판매 톱3을 목표로 한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과 함께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전환 등을 추진한다. 

    기아 오토랜드에 건립되는 전기차 전용 공장은 현대차그룹이 지난 1994년 현대차 아산공장 이후 29년만에 국내에 건설하는 완성차 제조 공장이다. 동시에 국내 최초로 신설하는 전기차 전용 공장이다. 

    약 3만평의 부지에 1조원을 투입해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연간 15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확장을 검토할 게획이다. 

    전기차 전용 공장은 미래 혁신 제조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장으로 구축된다.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 이포레스트(E-FOREST) 기술로 효율화와 지능화도 추구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기아는 올해 플래그십 전기차 ‘EV9’을, 현대차는 내년 ‘아이오닉7’을 출시한다. 
  • ▲ 현대차그룹은 올해 EV9을 비롯해 2030년까지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 현대차그룹은 올해 EV9을 비롯해 2030년까지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한다.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Power Electric)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AER, All Electric Range) 증대 기술 개발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성을 강화한다.

    전기차의 원천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적용한 플랫폼은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제품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아울러 전기차 고객의 충전 편의 극대화와 충전 네트워크의 지속 확장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4월, ‘전기차 초고속 충전 브랜드 ‘이피트(E-pit)’를 출범시켰다. 지난해 4월에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E-CSP, EV Charging Service Platform)’을 론칭했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충전 인프라 품질검증센터(E-CQV, EV Charging device & service Quality Verification) 설립을 통해 표준화된 평가체계를 구축해 안정적인 충전기 품질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