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맞춤전략 성공, 라인업 고른 판매판매목표 상회 예상, 전기차 비중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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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가 올해 4월까지 판매량 기준 지난해 대비 15.5% 성장률을 나타냈다.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른 인도에서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있다.15일 인도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4월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판매량은 총 29만5359대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19만7408대로 판매량이 11.7% 증가했고, 기아는 9만7951대로 23.9% 늘어났다.현대차는 지난해 5월부터 12개월 연속, 기아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14개월 연속 판매량이 증가했다. 현대차·기아의 인도시장 점유율은 4월 기준 21.7%로 인도-일본 합작법인 마루티 스즈키에 이은 2위다.인도 판매량 증가는 현지 맞춤형 전략에 따른 성과다. 한 가지 차종이 아닌 다양한 라인업에서 고른 판매량을 나타내는 부분은 고무적이다.현지 전략모델 크레타는 2016년부터 6년 연속 인도 중형 SUV 부문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올해 1~4월 기준 현대차 베뉴는 4만1101대, 기아 쏘넷과 셀토스는 각각 3만7518대, 3만2249대를 판매하며 각 차급에서 3~4위권에 올랐다.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인도에서 각각 59만5000대, 28만3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하반기 판매량이 상반기보다 많은점을 고려하면 연간 판매량 목표치를 무난히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2~3년 내로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던 연간 100만대 판매량 목표도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인도는 코로나 확산세가 줄어든 2021년부터 급격히 성장해 잠재력이 큰 신흥시장에서 세계 3대 자동차시장에 등극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6.7% 성장한 476만대로 나타났다. 연간 판매량 420만대 규모의 일본을 넘어서며 미국과 중국 다음 순위에 올랐다.전기차 부문에서 인도 시장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 판매량의 30%로 확대할 계획이다. 코트라에 따르면 2020년 12만대 수준이었던 인도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해 약 100만대로 확대됐다.현대차·기아는 초소형 SUV 신모델 엑스터를 출시하는 한편, 아이오닉5와 EV6를 비롯한 전기차 비중을 늘리며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인도 자동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며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아이오닉 5와 EV6 등 전기차를 조기 투입하는 등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